취업시 면접의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나를 어필하기 위한 말하기 전략을 연구하는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면접 복장은 첫인상을 판가름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취업정보 사이트 인쿠르트의 조사에 따르면 인사 당담자들의 68%가 “면접복장이 채용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면접을 볼 때는 첫인상이 가장 중요한데 미소와 복장이 첫인상을 좌우한다. 나의 첫인상이 면접관에게 2초 안에 결정되는 만큼, 깔끔하고 성공된 면접복장으로 합격의 문을 열어보자.
1.정장
정장색의 경우에 자신의 얼굴 톤과 잘 어울리는 색상을 고를 줄 알아야 한다. 얼굴이 까무잡잡한 편이라면 검정, 밝은 편이라면 네이비나 감청색이 좋다. 또한 감색이나 검은색 슈트는 무난하며 어두운 회색도 안정감을 줄 수 있어서 좋다. 하지만 너무 새까만 정장은 답답해 보일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뚜렷한 줄무늬나 체크무늬는 피하는 것이 좋지만 같은 계열의 연한 줄무늬 정도는 괜찮다. 버튼은 최대 3개 까지가 깔끔해 보이고 버튼이 너무 많으면 자칫 정신없어 보일수 도 있다. 상의와 하의의 색상이 다른 콤비스타일은 좋은 점수를 얻기 힘들며, 조끼는 착용하지 않은것이 좋다. 그리고 버블버튼 타입의 양복과 헐렁한 박스스타일 양복이나 소매를 접어 입는 캐주얼 타입 자켓은 피하는것이 좋다. 활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싶다면 베이지 계통이나 핑크색의 셔츠를 안에 입어주는것도 좋다. 그리고 와이셔츠의 칼라, 양복의 깃, 넥타이가 만나는 부분이 산뜻하고 단정한 느낌을 주도록 마무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2.넥타이
넥타이는 남성 면접복장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넥타이는 보통 정장의 색과 맞춰 입는 것이 좋다. 무난하게는 회색 정장에는 검정 넥타이를, 검정 정장에는 네이비와 레드가 섞인 넥타이를 매치해주면 좋다. 정장색과 비슷한 패턴이 들어간 넥타이의 조합도 좋다. 화려한 것 보다는 무늬가 명확하고 색깔의 대조가 강한 타이가 무난 하지만 넥타이의 색상도 옷과 너무 대비가 심하거나 밝은 적색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넥타이를 맬때는 지나치게 길거나 짧아서도 안되며 매듭이 너무 느슨하고 와이셔츠 목단추가 풀려 있거나 넥타이가 삐뚤어지지 않게 거울을 보고 마지막으로 확인을 해줘야 한다. 넥타이 핀이나 커프스 버튼 같은 액세서리도 수수한 인상을 주어야하는 면접에서는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다.
3.양말
양말은 양복색, 구두색과 비슷한 약간 밝은 것이 좋다. 일반적인 정장에는 흑,청,회, 밤색 양말이 좋다. 검은 양복에 흰색 양말을 신는 경우가 있는데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두꺼운 면제품이나 속살이 들여다 보이는 나일론 양말은 피하는게 좋다.
4.구두
구두선택법은 최대한 깔끔하게 보이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장 선호하는 색상은 검정과 갈색 색상이다. 또한 양복의 색상보다 구두의 색상이 더 진한것이 좋으며 이는 안정감을 갖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윗굽이 너무 닳아 경사진 구두는 신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구두의 색상과 벨트 색을 맞추는 것이 단정하고 차분한 인상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