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나에게 맞는 클럽 활동 찾는 방법

446

누구나 한 번쯤은 꿈꾸는 즐거운 캠퍼스 라이프! 대학생이 되어 직접 시간표를 짜면서, 공강을 넣거나 여가 시간을 조정하는 등 더 알찬 생활을 보내기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 때 학업에 몰두하고 남는 시간에는 일하거나 봉사활동 혹은 동아리 활동을 하며 캠퍼스 라이프를 즐기기도 하지요. 특히, 대학 생활에 조금씩 적응해 나가는 새내기라면 학교 내 관련된 동아리나 커뮤니티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셀 수 없이 많은 동아리와 클럽 속에서 나에게 맞는 동아리는 무엇일지, 또 나에게 도움이 될 동아리는 무엇일지 고민해 본 적 있으신가요? 지금부터 좋은 동아리를 찾는 꿀팁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mage Credit: Iowa State University

먼저, 동아리 활동의 장점을 살펴볼까요?

자신의 관심사와 미래에 대한 계획이 뚜렷한 학생도 있지만, 대부분의 새내기 대학생들은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나 좋아하는 일을 잘 모릅니다. 다양한 동아리 및 자치 활동은 스스로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꿈을 키우는 계기가 됩니다. 미래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고, 더불어 인맥을 넓힐 수 있는 곳이 바로 ‘대학 동아리’입니다.

Image Credit: Iowa State University

그렇다면, 어떤 동아리가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많은 학생이 교내 동아리를 고를 때, 규모가 큰 동아리나 유명 동아리를 먼저 알아봅니다. 이력서에 기재하고 스펙으로 내세우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크고 유명한 동아리라도 본인의 관심사와 성향과 맞지 않으면 금방 싫증이 나기 마련입니다.

반면, 본인이 관심과 열정이 있는 분야라면 비교적 미미한 일이라도 스스로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이는, 나중에 스펙으로 내세워 인터뷰나 자기소개에서 어필하더라도 진솔한 경험이 바탕이 되어 더 큰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

 

Image Credit: Iowa State University

우선 본인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모르고, 막연히 동아리 하나 정도는 하고 싶으신 분일 경우, 본인의 전공과 연관된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동아리는 배움과 다채로운 경험 이외에도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인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 때문에, 본인의 전공과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 정보 공유도 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은 전공관련된 전문 동아리가 있으며, 학생들과 소통하고 도움을 주려는 교수진 또한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학업이나 진로 고민이 있다면 보다 확실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Image Credit: Iowa State University

꼭 학업 또는 스펙을 위해서가 아닌 캠퍼스 라이프를 활력 있게 채우고 싶어서 동아리 및 자치단체를 알아보고 있다면, 각 학교의 학기 초에 열리는 동아리 박람회(Club Fair)에 참가해 보세요.

다양한 동아리에 관한 설명을 듣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박람회의 주목적이기 때문에, 새롭고 생소한 동아리라도 어려워하지 말고 다양하게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른 단체에 비해 취미 관련 동아리는 조금 더 가볍고 접근성이 쉽기 때문에, 꼭 동아리 신청 기간이 아니더라도 관심이 생긴 동아리가 있다면 회장을 맡은 학생에게 메일을 보내어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동아리 관련 간단한 정보 및 연락처는 학교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 먼저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mage Credit: Iowa State University

이처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학교 활동을 찾아서 개인의 꿈도 키우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조금 더 알찬 대학 생활을 즐겨보세요. 다양한 사람과의 친목 활동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더 나아가 본인이 하고 싶은 일과 관련된 분야에서 리더쉽 경험도 쌓으며 그저 재미를 위한 동아리 활동이 아닌 뜻 있고 값진 대학 생활을 만들어나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