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팬더믹 사태 이후 세계 경제는 이로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손상을 입었으며 종식되지 않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지금까지도 하강세를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중국에 가장 높은 수출 의존하는 나라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반도체와 같은 IT 품목, 코로나 19 진단키트, 쌀 등 몇몇 우리나라 물품들은 불티나게 수출되고 있다.이 중에서도 한국 식품의 수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코로나 팬더믹 대비를 위한 식료품을 비축하려고 하는심리와 이 결과로 인한 유럽과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사재기 현상과 검증되지 않은 수출되고 있는 중국산 음식과 물품들의 신뢰도 감소, 이에 반해 코로나 19에 대한 완벽한 대응을 한 나라라는 평가에서 오는 국가브랜드 신뢰도 상승 등의 이유로보고 있다.
수없이 많은 식료품 종류 중에 한국 하면 떠오르는 ‘한국산 라면’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전년 대비 41.6%, 3월이라면 수출액은 626억 원 정으로 추정되고 있다. 셀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한국 라면들이 어떤 이유에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특히, 미국에서 어떤 한국 라면 브랜드가 미국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을지, 여기 미국에서 사랑받는 TOP 5 라면들을 준비해보았다.
신라면
1986년 국내 최초 매운맛 라면 ‘신라면’을 출시, 지금까지 220억 봉지 이상의 신라면을 판매하고 있다. 트랜스 지방이나MSG 없이 미국에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으며 맵고 독특한 라면을 찾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입맛에도 어울리는 맛이다. 몇 년 전에 선보였던 사골에 우려내어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신라면 블랙’에 이 튀기지 않은 ‘신라면 마른국수’으로 기존 라면보다 30%나 줄어든 칼로리와 단백질 함량은 그대로 유지하여 기존의 제품에서 장점을 더 추가되어 만든 제품이다.
짜파게티 (그리고 너구리 라면)
1984년 처음 출시된 짜파게티는 짜장면과 스파게티의 합성어로, 우리에게는 익숙한 광고 음악인 “짜 짜라 짜 짜 짜 짜파게티,일요일은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로 주요 소비층인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전 연령에 친숙하게 다가간 제품이다. 최근에는 한국 영화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을 석권한 영화 “기생충” 속 짜파구리(짜파게티 + 너구리)가 등장하면서 기생충영화에 힘 얻어 전 세계 70여 개국으로 수출을 확장하였고, 지난해 대비 120% 정도 증가한 150만 달러를 창출하였다. 짜파구리 요리 방법은 여러 소셜미디어를 통해 “How to Ram-don”이라는 농심 공식 채널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직접 만들어보는 요리과정 영상 또한 셀 수 없는 공유와 인기를 얻고 있다.
불닭볶음면
한국인들에게 매운맛은 언제나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이지만, 이 매운맛은 동양인들만 즐겨 먹는 맛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었다.그리고 불닭볶음면이 만들어지기 전에는 아무도 우리에게 익숙한 라면을 맵게 만들 생각을 하지 않았지만, 2012년 국물 위주의여러 회사의 라면들이 쏟아져 나왔을 때 당당히 매운 닭볶음맛 혼합되어있는 볶음면을 출시하였다. 한번 맛보면 참을 수 없을 정도의 매운맛이지만 그 매운맛에 매료돼 꾸준히 마니아층이 증가하였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매운맛 먹기 대결&도전, 불닭볶음면을 활용한 여러 가지 퓨전 음식까지 등장하며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인기에 힘입어 카르보나라, 쫄면 볶음 맛, 미트 스파게티, 치즈 불닭, 짜장 불닭, 그리고 불닭 비빔면까지 출시되어 다양한 매운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에 불을 지피고 있다.
진짬뽕
매운 짬뽕의 맛을 라면으로 고스란히 느끼게 해주는 진짬뽕 라면은 해산물과 고춧가루로 맛을 내었다. 2015년 처음 출시된 이후 신라면을 잠시 꺾으며 라면 계의 새로운 강좌로 떠올랐다. 한국식 중화요리보다 더 저렴한 가격과 배달 속도를 고려한다면 진짬뽕 라면의 인기는 어쩌면 당연하다. 외국인들 입맛에도 적당한 매운맛에 한번. 깊은 한국식 짬뽕 국물의 맛에 두 번 반하는 맛이다.
치즈라면
매운 라면에 계란과 치즈를 함께 넣어 먹으면 환상의 맛을 이룬다. 팔도 치즈 라면은 라면 속에 치즈를 넣지 않아도 수프에 달콤한 치즈와 매콤한 소스가 섞어 들어가 있어 깊은 치즈 맛을 느낄 수 있다. 양파와 고추를 추가한다면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