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지 않는자여, 먹지도 말라”는 말이 있다. 성경에서 나온 이 표현은 공산주의 국가에서 한때 정치 표어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오늘날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일자리, 미국에서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미국에서 취업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대표 웹사이트들을 알아보자.
[1] LinkedIn
LinkedIn은 미국에서 취업을 하고자 할 때 가장 필수적인 웹사이트이다. 학교에서 LinkedIn 워크샵을 진행하고 웹사이트에 올릴 프로필 사진을 찍어주는 행사를 가지기도 하니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최근에는 이력서에 LinkedIn 프로필 주소를 함께 기재하기도 한다. LinkedIn에 자신의 간단한 프로필과 이력을 기재하면 인사 담당자들이 프로필을 열람할 수 있다. 하지만 LinkedIn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이다. 몇 다리만 건너면 세상에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 있다. LinkedIn에서 나와 연결되어 있는 A가 내가 취업하고 싶은 회사에 다니는 B와 LinkedIn에서 연결되어 있다면 다리를 건너 취업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학교 성적 관리도 중요하지만 학교에서 마련해주는 선배들과의 자리를 통해 인맥을 넓혀보도록 하자.
웹사이트 주소: www.linkedin.com/
[2] Craigslist
Craigslist는 많은 유학생들에게 방이나 아파트를 구하는 웹사이트로 더 친숙할 것이다. 한국에서는 생소한 사이트이지만 미국에서 많이 이용되는 웹사이트 중 하나다. Craigslist에서는 하우징 정보 뿐만이 아니라 취업 정보도 알 수 있고 중고 물품의 거래도 이루어지고 있다. 각 지역별로 커뮤니티가 있으니 자신이 속한 지역 또는 관심 있는 지역의 Craigslist를 확인해 보자.
샌프란시스코 Craigslist 웹사이트 주소: sfbay.craigslist.org
[3] Indeed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취업 정보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검색엔진이 필요하다면 Indeed를 이용해 보자. 원하는 직종이나 회사 이름 같이 키워드를 설정하고 지역을 선택하면 여러 웹사이트에 포스팅 되어 있는 취업 정보를 찾아 준다. 2011년부터는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원하는 직업에 지원하거나 이력서도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다.
웹사이트 주소: www.indeed.com
[4] Simply Hired
Simply Hired 또한 Indeed처럼 취업 정보를 찾아주는 취업 검색 엔진이다. Indeed처럼 키워드와 지역을 설정하면 관련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LinkedIn이나 Facebook 계정을 연동시켜 직업을 찾는데 네트워킹을 활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웹사이트 주소: www.simplyhired.com
[5] 학교 커리어 센터 웹사이트
학교 커리어 센터 웹사이트에는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으므로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이력서나 커버레터를 쓰는 방법이나 관심 있는 분야의 취업 정보가 올라와 있는 웹사이트 리스트를 알 수 있다. 또 학교에서 열리는 취업 관련 워크샵이나 이벤트, 또는 커리어 페어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UC Berkeley는 Handshake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학생들에게 취업 정보나 인턴십 정보, Job Fair 같은 이벤트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류혜민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