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민감성 피부란 피부조직이 정상이상으로 얇아서 외부의 자극성 물질, 알레르기성 물질의 흡수가 쉬워지고, 신체 내외부의 변화에 대해 정상 피부보다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는 피부 상태를 말한다.민감성 피부의 원인이 타고난 피부의 특성이나 생활 습관 등의 이유로 비롯된 것이라는 인식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계절 변화나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요인이 증가하면서 많은 사람이 민감성 피부로 불편함을 겪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민감성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고 민감성 피부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Glossier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는 코스메틱 브랜드 중 하나인 ‘글로시에 (Glossier)’.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뷰티 브랜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파워블로거 에밀리 와이즈(Emily Weiss) 가 런칭한 이 브랜드는 좋은 성분을 강조하는 만큼 웹사이트에 전성분과 주요 성분에 대한 설명이 명시되어 있다. 주목할 점은 민감성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인 실리콘이 제품 대부분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추천 제품>
*Balm Dotcom_universal skin salve (0.5oz(15ml)/$12)
다양한 용도로 사용 할 수 있는 립밤이다. 고밀도의 왁스 같은 질감으로 수분을 유지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Original, Birthday, Rose, Cherry, Mint, Coconut, Mango, Berry 8가지 종류 중 골라서 사용 할 수 있다. 특히 망고가 인기가 많다.
*Milky Jelly Cleanser_conditioning face wash (6oz(177 ml), 2oz(60 ml)/$18, $9)
pH 밸런스 맞춘 크리미한 젤 제형의 클렌저다. 무향, 무자극이라 세안 후 촉촉해서 당김이 없고 컨택트 렌즈 세척액과 같은 순함으로 눈에도 자극적이지 않다고 한다.
*Super Pure_Niacinamide + Zinc Serum (1oz(30ml)/$28)
비타민 B3의 일종으로 미백, 피부톤 개선, 트러블 발생 억제, 피부장벽 개선에 효과가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와 피부에 보습력을 유지함으로써 과잉 피지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징크피씨에이가 주성분이다. 임상시험에서 6주 후 90%가 피부 투명도가 개선되었다고 하니 안색이 어둡다고 느낀다면 사용해볼 만하다.
2. Saeraco
자연에서 얻은 성분으로 만들어진 가루 세안제로 알려진 새라코. 가루 타입의 클렌징 제품이라는 특이성 때문에 일부 고객층을 형성해 오다가, 저자극 클렌징 제품으로 알려져 민감성 피부의 소비자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효소 세안제는 주성분인 효소가 가루로 돼 있기 때문에 가루 타입이 많으며 이 효소들에 단백질 분해 작용이 있어 피부의 노폐물뿐만 아니라 각질과 모공 속 더러움까지 제거해준다.
<추천 제품>
*Premium Multigrain Enzyme Cleansing Powder(2.4oz/$20.99)
천사의 선물이라고 불리는 ‘파파인’에서 추출한 효소에, 쌀겨, 오트밀, 녹두 등 천연 곡물을 섞어 만든 가루 세안제다. 이 효소는 피부의 오래된 각질층에 단백질 분해 작용을 하여 제거를 용이하게 해준다고 한다. 특히, 피지분비가 원할하지 않아서, 트러블이 생기는 피부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 Premium Charcoal Enzyme Cleansing Powder(2.4oz/$20.99)
모공과 피지관리에 특히 좋다고 알려진 숯 클렌저.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며, 피부결이 거친 남성이나 각질층이 두꺼운 피부에 잘 맞아 부드러운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Herbivore
Julia Wills 와 Alexander Kummerow 부부가 2011년에 시애틀에서 시작한 식물성 스킨케어 브랜드 허비보어(Herbivore)는 안전한 재료로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분명한 효과의 제품을 소개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다. 이곳에서는 합성 성분, 파라벤, 화학 물질 등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 성분, 식물성 식품 등급 냉압착 오일, 인증된 유기농 성분으로 제품을 만든다.
<추천 제품>
*Rose Hibiscus Hydrating Face Mist (2oz(60ml)/$16)
로즈미스트의 대명사라고 불릴 말큼 유명하다. 비건 히알루로닉애씨드, 유기농 로즈 하이드로솔, 코코넛워터 및 히비스커스 추출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피부 칙칙함과 건조함 개선에 효과가 있다. 스프레이 분사 입자가 고와서 메이크업 후에도 뿌릴 수 있다.
*PINK CLOUD Rosewater Moisture Creme (1.7oz(50ml)/$48)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유행했던 제품이다. 로즈워터, 알로에워터 및 화이트티 추출물이 포함되어 피부 보습, 진정, 홍조에도 효과가 있다. 오일리하거나 끈적거리지 않아 메이크업 할 때도 방해되지 않는다.
*HYDRATE + GLOW Natural Skincare Mini Collection ($39)
여러 가지 제품들을 소량으로 써보고 싶다면 이것을 추천한다. Rose Hibiscus Hydrating Face Mist (2oz/60mL), Phoenix Facial Oil (0.3oz/8mL), Brighten Instant Glow Mask (0.5oz/14 g), Pink Cloud Rosewater Moisture Creme (0.25oz/7.5g) 4가지 품목, $51 상당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4. Krave Beauty
글로벌 뷰티 유투버겸 인플루언서 리아유 (Lia Yoo)가 설립한 브랜드이다. 크레이브 뷰티 (Krave Beauty)는 스킨케어의 고정관념과 법칙에 리셋 버튼을 제공하고자 한다. 설립 목적에 맞게 제품은 필요한 제품들로만 딱 4가지다. 각 제품에 대한 설명은 유튜브(YouTube)로도 상세하게 알 수 있다. 모든 제품들은 vegan-friendly, cruelty-free이고 향료, 에센셜 오일, 착색제 그리고 알러지 유발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추천 제품>
*Matcha Hemp Hydrating Cleanser (4.05oz(120ml)/$16)
녹차수와 말차 그리고 햄프씨드 오일이 들어있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고 피부 보습 장벽 강화에 도움을 줘 씻고 나서도 당김이 없는 순한 클렌저이다.
무자극의 백탁현상이 없는 유기자차이다. 선크림 특유의 무게감 없이 에센스를 바른 것처럼 가볍고 무향이라 향에 민감한 사람도 부담 없이 쓸 수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트 뿌리에서 추출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Kale-Lalu-YAHA (6.76oz(200ml)/$25)
AHA 각질 제거제로 씻어낼 필요없이 토너처럼 사용하면 된다. 저자극으로 피부결 개선과 각질제거에 효과가 있다.
*Great Barrier Relief (1.35oz(40ml)/$28)
타마누 오일과 세라마이드 등이 함유되어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세럼이다. 또한 피부 진정에 효과가 뛰어나다.
5. Drunk Elephant
세포라 (Sephora)에서 베스트셀러에 드렁크 엘리펀트 (Drunk Elephant)의 제품들이 올라있다. 그만큼 제품력이 증명되었단 소리다. 알코올, 실리콘, 에센셜 오일 등 피부에 자극적이고 더 나아가 체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분들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추천 제품>
*Protini Polypeptide Cream (1.69oz(50ml)/$68)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보습은 물론 피부톤과 탄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 또한, 피부 재생에 효과적이므로 주름 완화 기능도 있어 부모님들에게 선물하기도 적합하다.
*Lala Retro Whipped Cream (69oz(50ml)/$60)
마룰라 오일과 몽곤고 오일 등을 함유해 보습력이 뛰어나고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켜주며, 노화 방지와 브라이트닝에도 도움을 준다.
T.L.C. Framboos 와 Virgin Marula Luxury Facial Oil 두 가지로 구성된 세트로써, AHA/BHA 겔로 죽은 각질을 제거하여 모공관리와 피부재생에 도움이 된다. 또한, 오메가 6와 9가 들어있는 오일을 발라 각질 제거시 생긴 피부 손상도를 줄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