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는 다른 관광 도시처럼 화려하지 않다. 하지만 도시 자체에서 여유로운, 그리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살기 좋은 도시로 손꼽히는 소문난 도시로 여름은 비가 적고 서늘하고, 겨울은 비가 많고 따뜻하다. 1월 평균 최저 8도, 7월 평균 최고 20도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환상적인 기후를 자랑한다.
샌프란시스코의 도로는 골목 형식의 일방통행 길이 많고 높고 낮은 언덕이 상당히 많으며 교통은 항상 포화상태이며 출퇴근 시간에 차를 가져가면 반드시 후회하게 된다. 하지만 랜드마크 사이 간의 거리가 걸어가기엔 꽤 멀어서 운동 삼아 가지 않는 한 단순히 걷기에는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
하지만 샌프란시스코는 관광 도시로 활성되어 다양한 볼 거리만큼 ‘탈 거리’도 다양하다. 샌프란시스코의 풍경을 흡족히 느끼고 서늘한 바닷바람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색 활동들, 샌프란시스코에서 꼭 타봐야 할 5가지를 준비했다.
- GOCAR
49cc 스쿠터 엔진 기반 2인승 3륜 자동차로, 시간제 렌터카이며 고속도로가 아닌 제한속도 45마일 미만의 도로에서 운전이 가능하다. 시간제로 1시간, 2시간, 3시간 혹은 All Day 렌트가 가능하며, 미국 운전면허나 국제 면허증으로 렌트할 수 있다. GPS을 기반으로 하여 50개 이상의 랜드마크에 대한 안내와 그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사건들에 대한 코멘트를 준다.
버스 투어와 마찬가지로 안내를 해주지만 GOCAR을 통해서 가고 싶은 장소에 가고 듣고 싶은 안내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GOCAR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유롭다는 점이다. 가격은 보험 제외 시간당 60-70달러 내외다.
- 세그웨이 렌탈
Electric Tour Company에서 진행되는 세그웨이 투어로, 해안가를 따라 세그웨이를 타는 Fisherman’s Wharf 코스, 금문교 공원을 도는 코스, 차이나타운과 리틀 이태리 밤 코스, 롬바드 길이 포한된 비교적 험한 길을 도는 Advanced Hill 코스와 아카 타르드 섬을 도는 다양한 코스 투어들이 제공되고 있다. 1시간 반의 미니투어부터, 2시간 반 투어 코스가 있으며, 다양한 시간대의 가이드 투어를 제공하고 있다.
아직 한 번도 세그웨이를 타보지 않은 사용자를 위하여 30분 가량의 안전 교육 및 작동 방법 교육을 진행하며 조작법이 간단하여 초보자도 쉽게 익힐 수 있다. 가격은 55달러에서 75달러, 패키지는 200달러 내외다.
- 크루즈 (Cruise)
샌프란시스코는 항만 도시이며 천연의 양항으로, 다양한 크루즈가 준비되어 있다. 이용 시간과 배의 규모에 따라 가격 또한 다양하다.
RocketBoat Tour
샌프란시스코 만을 빠른 속도로 투어하는 스릴 넘치는 ‘로켓 보트 투어’는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느낌을 준다. 잠시도 지루할 틈이 없는 이 크루즈 투어는 30분 동안 진행되며, 가격은 28달러로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Sunset Sailing Cruise
Advanturecat Sailing Charters 사에서 제공하는 돛단배로 일몰 시간에 맞춰 운행되는 크루즈 투어로, 1시간 반가량 바다 위에서 샌프란시스코의 일몰을 즐길 수 있다. 일몰이 예쁜 샌프란시스코를 바다 위에서 보는 것은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가격은 50달러이다.
https://redandwhite.com/bridge-2-bridge-cruise/Bridge 2 Bridge Cruise
약 한 시간 반 동안 진행되는 샌프란시스코를 대표하는 두 다리, 금문교와 Bay Bridge 아래를 지날 수 있는 브리지 크루즈다. 헤드폰 오디오 안내도 해주는데, 한국어도 지원해준다. 가격은 어른 40달러, 아이 28달러다. 한 시간 반 정도 소요되며 Alcatraz, Fisherman’s Wharf, AT&T Park, Treasure Island, San Francisco Maritime National Park 등을 눈으로 구경할 수 있다.
Hornblower San Francisco Dinner Cruises
2시간 이상의 연인의 기념일 및 가족 생일 파티로도 적합한 초호화 유람선에서의 샴페인 브런치 및 저녁 식사를 즐겨보자. 고급스러운 분위기에서 코스 요리가 제공되며 큰 여객선이기에 멀미도 상대적으로 훨씬 덜하다.
- Ford Gobike
앞에서의 활동들이 여행 및 관광에 초점 두어졌다면, Gobike는 레저에 초점을 맞춘다. 물론 여행자에게도 손색이 없다. 시원한 날씨와 바다의 절경을 이루는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자전거 여행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여행 가이드로 제공하는 자전거 렌트와 달리, 2013년 8월부터 Bay Area 지역에서 진행 중인 Ford 사의 프로젝트 Gobike는 한국의 ‘따릉이’ 시스템과 매우 흡사한데, Bike Station에서 렌트를 하여 다른 Bike Station에 반납하는 형식의 자전거 렌트 시스템이다. 샌프란시스코를 필두로, 산 호세와 오클랜드 및 버클리 지역까지 확대되어 가는 중이며 540개의 Bike Station과 7000여 개의 자전거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접근성인데, 샌프란시스코 지역은 이 대여 시스템이 이미 활성화되어 있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결제만 하면 대여가 가능하다. 굳이 샌프란시스코까지 개인 자전거를 끌고 갈 필요도 없고 개인 자전거가 없어도 자전거를 타고 샌프란시스코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다. 연간 회원권은 149달러, 3일 이용권은 19.95달러, 일일 이용권은 9.95 달러, 30분 단일 이용권은 3달러로 저렴한 가격으로 진행되고 있다.
- 헬리콥터 투어(Vista Grande Tour)
당일 날씨에 맞게 파일럿은 비행길을 조정하여 샌프란시스코 스카이라인 경치와 Bay Bridge, Golden Gate Bridge, Alcatraz, the Marin Headlands, Angel Island, Tiburon, Sausalito 등 샌프란시스코 주변 명소들을 상공에서 볼 수 있다.
비용은 250달러로 25분에서 30분간 헬리콥터에 탑승하여 구경을 하게 되는데, 상공에서 바라본 샌프란시스코와 헬리콥터라는 특수성은 샌프란시스코 방문객 및 여행객에게 잊지 못 할 추억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