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져 있는 보물, 인간발달학에 관하여

418

0205002650_1[출처: UC San Diego Human Development Program 홈페이지]

유학생을 비롯한 학생들이 대학 입학 전 원서를 작성할 때 가장 고민되는 것 중에 하나는 뭐니뭐니해도 바로 전공선택일 것이다. 어느 대학이든 그 대학에서 유명한 전공들이 두루 있기 마련인데, 많은 학생이 선호하고 몰리는 전공이라고 해서 자신한테 딱 맞는 옷처럼 잘 맞는 전공인 경우는 드물다. 물론 그 전공이 처음부터 적성에 맞아서 그 전공 그대로 졸업해서 학위를 받는 학생들도 있지만, 평균 4, 5년 남짓의 대학생활을 하면서 전공변경을 고려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많고 많은 UC San Diego의 다양한 전공 중 인간발달학 프로그램(Human Development Program)은 어떻게 보면 꽤 생소한 전공이다. 졸업을 눈앞에 둔 필자는 지금까지 딱 한 번 전공변경을 했는데, 이수해야 할 과목들을 들으면 들을수록 인간발달학으로 변경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UC San Diego 안의 작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s college)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간발달학 뿐만 아니라 인류학, 생물학, 인지과학, 언론정보학, 교육연구, 민족연구, 역사, 언어학, 문학, 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도시 연구를 통합한 다채로운 과목들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자랑한다. 인간발달학 전공 학생들은 여러 과목을 자유롭게 이수하며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졸업하기 전 이수해야 할 필수과목 중 하나인 HDP 191을 통해 현장 경험과 공부를 하며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할 발판을 다질 수 있다.

인간발달학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기억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신청을 하기 전에 lower division 과목들을 모두 이수해야 하며 그 과목들 GPA가 최소한 2.75가 되어야만 전공신청을 할 수 있다. 만약 그전에 전공신청을 하게 된다면, 위의 요구사항을 지켜야만 정식 프로그램에 들어갈 수 있다. 여러 필수과목과 더불어 반드시 HDP 150, 181, 191을 들어야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안녕하세요, UCSD에서 Human Development를 전공하고 있는 진소연입니다. UCSD Thornton 병원과 Moores 암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고, 이번 가을학기부터 교내 CaHPSA 학생단체의 임원으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2015년 졸업을 앞두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칼리지 인사이드’를 통해 마지막 대학생활을 더욱 알차고 유익하게 보내고 싶습니다. 다방면에 적극적이고, 순수한 열정을 가진 대학생 기자로서 몸소 체험하고, 느끼고, 경험한 대학의 다양한 소식과 여러분야의 정보들을 남다른 글 솜씨로 이해하기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