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궁금한 당신에게! 심리학에 대한 모든 것

1350

전공을 소개하는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은 처음이다. 전공을 무엇으로 할지 혼자 고민한 시간은 많았지만 다른 누군가에게 나의 전공을 소개하는 것은 낯설기만 하다. 하지만 동시에 무척이나 반가운 기사 주제이다. 이 글이 심리학을 전공으로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혹은 필자와 이미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심리학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사진 제공: Pixabay

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일까? 심리학은 사람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지, 발달, 성격, 사회, 학습 등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하여 인간에 관해 공부하게 된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심리학’ 하면 떠올리는 이론들뿐 아니라 뇌 과학, 통계학 같은 학문도 공부한다. 심리학은 절대로 ‘독심술’을 배우는 학문이 아님을 얘기하고 싶다. 사람을 향한 기본적인 애착과 궁금증을 가진 학생들, 과학을 기반으로 사람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은 학생들에게 심리학 전공을 추천하고 싶다.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으로서 추천하고 싶은 수업들도 있다. 먼저, 심리학을 전공으로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이나 심리학을 한 번쯤 공부해보고 싶은 학생들에게 기초 심리학은 필수이다. 대부분 대학교에서 심리학 전공 학생들에게 기초 심리학을 필수 과목으로 요구하고 있을 것이다. 기초 심리학 수업을 들으며 심리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내용을 파악하는 시간을 꼭 갖길 바란다.

다음으로는 심리 통계학을 추천한다. ‘심리학’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통계를 배워야 한다.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연구에 필요한 통계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내용의 통계를 공부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사진 제공: Pixabay

세 번째로 신경, 인지, 임상 심리학과 같이 우리의 뇌와 심리학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배우는 심리학 수업을 꼭 듣길 바란다. 사람의 심리는 뇌와 큰 연관이 있어서 공부를 하면 할수록 뇌 과학의 중요성을 많이 느끼게 된다. 네 번째로는 발달 심리학, 이상 심리학, 문화 심리, 상담 심리학 수업을 추천한다. 이 수업들은 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 중 대다수가 관심 있는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흔히 ‘심리학’ 하면 떠오르는 주제들을 가장 잘 다루고 있으며 배울 것들이 많은 수업이다.

 

사진 제공: Pixabay

마지막으로 산업 심리, 마케팅 심리, 광고 심리, 소비자 심리학 수업을 추천한다. 기업에서 일하게 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내용들이다. 심리학은 오로지 상담에만 초점이 맞춰진 학문이 아니다. 조직의 원활한 흐름을 유지해 나가는데 있어서도 심리학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심리학을 전공한 뒤 기업에서 일하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위와 같은 수업들을 권한다.

 

그렇다면 심리학을 전공한 뒤 어떤 분야에서 일할 수 있을까? 심리학은 전문성이 강한 학문이라기 보다 어떤 곳에든지 잘 어울리는 특성을 가졌다. 따라서 심리학 전공을 전공한 뒤 일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 심리학은 취업하기 힘든 전공이라고 알려졌지만 사실 개인의 노력만 뒷받침된다면 선택의 폭이 오히려 넓다. 그 선택지 중에서도 심리학 전공에게 추천하는 직업 두 가지를 소개하려 한다.

사진 제공: Pixabay

첫 번째는 인사 담당자이다. 주로 채용을 담당하며 사람들이 조직 내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평가, 교육한다. 회사는 사람을 기반으로 한 조직이다. 따라서 인사 담당자는 사람의 심리와 행동을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교류와 대화를 해야 하는 자리인 인사 담당자를 심리학 전공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사진 제공: Pixabay

두 번째로 임상 심리학자를 소개한다. 임상 심리학자는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개인이나 조직을 연구하고 살피는 일을 한다. 그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정신, 감정, 행동 장애들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상담과 연구를 통해 사람들을 치료하고 싶은 목표가 있는 학생들에게 임상 심리학자라는 매력적인 직업을 권한다.

 

 

이처럼 심리학은 매력적인 학문이며 이를 배워 사용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하다. 한 번쯤 배워두면 분명 시야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람들을 더 깊이 배우고 이해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심리학을 전공으로 고려하는 학생들, 혹은 지금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