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이 중단된 상황에서 집에서 운동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맨몸으로도 운동할 수 있지만 운동기구가 있다면 헬스장 못지 않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홈트레이닝을 위한 운동기구 5가지를 소개하려고한다.
좋은 요가 매트는 모든 운동에 필요한 필수품이다. 요가매트를 이용해서 요가, 근력 운동 등의 운동동작을 유지하면, 맨바닥에서 하는 것보다 요가매트를 깔고 하는 것이 엉덩이와 무릎이 아프지 않도록 도와주기에 부상 위험을 덜어준다. 대부분의 매트는 3mm에서 1/2 인치 두께로 다양한 색상 또는 패턴이 있다.
맨몸 운동을 할 때 짐볼을 함께 이용하면, 스트레칭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연성 및 균형감각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부위를 동시에 자극하기 때문에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까지 발달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짐볼 또한 다양한 색상과 크기로 제공되기에 사용자의 키와 운동 환경 설정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한다.
덤벨을 이용하면, 맨몸 운동보다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으며 근육을 빨리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덤벨무게는 자신의 운동 능력 수준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자세에 따라서 무게를 올리거나 내려도 괜찮으며, 동작 마다 총 10회 정도를 들어 올릴 수 있는 무게가 적당하다.
기초 근력이 약한 여성이나 초보자 또는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밴드운동이 적합하다. 밴드운동은 탄성을 이용해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기보다 팔뚝, 등의 군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운동을 하고 나서 마사지볼을 이용하여 뭉친 근육을 풀고 붓기를 빼주는 것이 좋다. 상체 마사지를 할 때는 볼을 어깨나 등 위에 올려놓고 손바닥으로 힘을 주어 누르면서 양옆으로 롤링해주면 된다. 하체 마사지는 마사지를 하고 싶은 부위 밑에 볼을 놓고 체중을 실어 롤링하면 된다. 특히 마사지볼은 굴곡이 있는 부위에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