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텍트 시대를 넘어 다가올 “메타버스”의 시대

2865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와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함께한 시간도 어느덧 1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예상보다 길어진 바이러스의 지속으로 인해 우리는 2021년을 “코로나 시대”라고 칭하기도 하며, 현시대의 취업 준비생들이 맞이하고 있는 취업난을 “코로나 취업난”이라고도 하죠.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만남이 아닌 비대면 만남이 익숙해진 탓일까요? 올해 하반기에 들어서는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 “메타버스의 활용”이라는 제목의 뉴스 기사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최근 주식 투자자들은 “메타버스 성장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는 도대체 무엇이기에 언택트 시대를 뛰어넘어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 받는 것일까요? 오늘은 “메타버스의 정의”부터 “메타버스의 미래 전망”까지 메타버스에 대해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mage Credit: Flickr

1.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우주를 뜻하는 영어 단어 “Meta”와 세계를 뜻하는 단어 “Universe”를 결합한 합성어입니다. 조금 더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우주만큼의 폭넓고 광활한 세계”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09년에 개봉하여 세계적으로 장안의 화제가 되었던 영화 <아바타>를 기억하시나요? 영화 아바타에서 주인공 제이크 설리가 맞이하던 가상세계 “오아시스”와 같이 메타버스는 우리가 현재 살고있는 현실 세계와 유사하게 각 개체 간 사사회적, 문화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는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하는데요. 10년도 훌쩍 넘은 영화 <아바타>에서 메타버스와 비슷한 환경이 출현하였다는 것이 믿기지 않지만 메타버스가 최초로 묘사된 작품은 1992년 출간된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라고 하네요.

Image Credit: Naver

2.메타버스에 이용될 수 있는 분야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산업 분야는 우리의 예상보다 폭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에게 친숙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된 쇼핑, 금융, 연예, 정치 분야에서 눈에 띄는 메타버스를 이용한 활용 사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구찌>는 백화점과 아울렛에서의 상품 판매 활동이 어려워지자 메타버스 가상세계 속 “구찌가든”을 오픈하였으며, 구찌가든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판 상품을 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명품 브랜드들이 메타버스를 통해 제품을 출시하고 판매하였다면 현대자동차는 조금 다른 방식을 이용하였습니다. 바로 시승을 가능하게 한 것이었는데요.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네이버 제트의 제페토 서비스에서 3D 아바타들은 드라이빙 존에서 쏘나타 N 라인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물론 제품을 이용해 비디오 및 포토 부스에서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메타버스의 활용은 쇼핑에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하나은행은 신입 행원들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실제 연수원과 똑같은 하나 글로벌캠퍼스를 마련하였으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메타버스에서 ‘제1기 경기도 청년 참여기구 발족식’을 개최하였다고 합니다.

Image Credit: Flickr

3.메타버스의 문제점

메타버스의 발전은 현실 세계 내에서 사회적, 문화적으로 소외된 계층의 참여를 용이하게 하며 지금과 같은 국가재난 상황에서 비대면 활동과 접촉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라는 평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급격한 발전에 걸맞게 새로운 문제점도 지적되기 마련인데요.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가 아닌 가상현실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중독, 정체성 장애와 같은 정신적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며 가상화폐를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불법 거래/환전, 탈세뿐만 아니라 가상세계 내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를 온전히 방어, 제재할 수 없다는 점에서 문제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4.메타버스의 전망

Image Credit: Unsplash

메타버스의 전망은 비교적 밝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쇼핑, 금융, 연예, 정치 분야를 뛰어넘어 의료계와 건설업계와 같은 필수분야에서도 메타버스의 적극적인 활용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분당 서울대병원은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스마트수술실에서 폐암 수술을 최초 진행하였으며 실제 병원을 메타버스에 생생하게 구현한다면 병원과 수술에 대해 거부감과 공포감을 느끼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넷의 발달, 컴퓨터만 있다면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검색 기능의 발전, 각자의 개성을 사진과 글로나마 표현할 수 있는 SNS, 기기만 가지고 있다면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VR에 이어 현실 세계와는 다르게 내가 원하는 얼굴과 행동 그리고 표정의 구현을 가능케 하는 메타버스의 발전은 “인간이 현실 세계로부터 충족하지 못하였던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혁신하는 특수성”의 측면에서 각종 분야 내에서 급부상할 소지가 다분합니다.

안녕하세요. New York University (NYU)에 재학중인 황선화입니다. College Inside의 인턴 기자로 활동하며 유학 생활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함께 공유 하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