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Hollywood 영화들은 대체로 남성 히어로 및 주인공이 남성 악당과 싸우며 여성 캐릭터들은 대체로 주변에서 조력자 역할을 하는 패턴으로 영화가 만들어졌다. 하지만 이제 Hollywood는 기존의 남성 중심적인 영화사상에서 탈피하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가장 화제가 되는 요즘, 2017년 영화 제작자인 Harvey Weinstein의 성 추문 이후 그와 업계의 강력한 인물들에 의해 억압받던 여배우들이 목소리를 높였다. 남성과 여성의 동등한 권리를 강조하는 장면은 이제 독립 영화뿐만 아니라 큰 프랜차이즈 영화에서도 볼 수 있다.
DC 코믹스의의 할리 퀸은 인기에 힘입어 올해 솔로 데뷔를 했으며 원더 우먼과 블랙 위도우 모두 연기되었지만, 솔로 영화가 데뷔 예정이다. 현재 슈퍼 히어로 영화의 추세는 여성 주인공이 남성 주연과 비슷한 런닝 타임이거나 몇몇 남성 조연들은 이전에 여성 캐릭터들의 자리인 조력자 역할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겨울왕국 2에서 주로 문제를 해결하고 마법과 싸운 캐릭터들은 안나와 엘사 즉 여자들이다. 하지만 남성 주인공이자 안나의 남자 친구인 크리스토프는 영화 중반부 내내 안나를 찾다가 숲에서 길을 잃은 모습만 보여주었다. 겨울왕국 2는 애니메이션 영화지만 디즈니의 고전 동화임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영화에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통적으로 디즈니의 공주들은 높은 탑에 갇혀 있었고 왕자나 힘 있는 남자들이 그들을 구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제 디즈니는 라푼젤, 엘사, 안나, 모아나 등 훨씬 주체적인 공주 역할을 선보이며 그렇게 시대의 흐름을 타는 현상은 이제 낯설지 않다.
이제 디즈니는 왕족도 아니고 왕자와 결혼하지도 않은 유일한 디즈니 공주인 뮬란 실사화 영화를 개봉할 예정이다. 오리지널 뮬란 애니메이션에서 그녀는 고대 중국의 국가적 위기를 해결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공주 타이틀을 얻었다. 대부분 왕족으로 태어난 다른 공주들과는 달리, 뮬란은 적과의 격렬한 전투에서 타이틀을 획득한 최초의 디즈니 공주다. 이미 디즈니는 작년 알라딘 실사화 영화를 통해 또 다른 디즈니 공주 자스민의 원작보다 진취적이고 주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스민만의 노래를 추가했으며 현실 세계에서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최초의 여성 술탄을 탄생시켰으니 이번 뮬란 실사화도 디즈니가 원작을 살짝 비틀었을지 주목이 된다.
또한 디즈니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인어공주 실사화 영화에서 Halle Bailey를 인어공주 아리엘로 캐스팅하여 대담한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디즈니는 흑인 여성을 백인 얼굴의 인어로 캐스팅했고 이에 따른 팬들의 분노에도 불구하고 여성 주인공을 바꾸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디즈니의 인어 공주 애니메이션에서 오리지널 아리엘과 너무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해당 여배우를 하차시키라고 온라인 청원까지 한다고 한다. 그러나 처음부터 빨간 머리의 하얀 얼굴 인어를 만든 것도 디즈니이므로 현재 다양성과 페미니즘의 흐름을 고려할 때 시도할 가치가 있다.
다른 인종의 여성들이 빛을 발하도록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디즈니만이 아니다. 수십 년 동안 영국 및 아일랜드 계열 남성 배우들이 James Bond를 연기해 온 007 시리즈는 이제 007 No Time to Die에서 Daniel Craig의 Bond가 007 타이틀을 흑인 여성에게 준다고 한다. 본드 걸이 아니라 007이라는 상징적인 타이틀 그 자체를 말이다. 또한 마블의 최초 여성 단독 히어로 영화 Captain Marvel의 폭발적인 성공과 Avengers: Endgame에서 모든 여성 슈퍼 히어로들이 악당인 타노스를 향해 돌격할 때의 짧은 장면이 보여주듯이 마블은 Avengers급 영화에 필적하는 여성 슈퍼히어로들만의 영화인 A Force를 제작 중에 있다.
영화에서 페미니즘의 복잡한 문제를 미묘하게 묘사하는 것은 문화적으로 페미니즘을 이해하는 훌륭한 방법이며 이 영화를 보는 어린아이들은 ‘왜 항상 여성 캐릭터들이 악당에 의해 납치되어야 하는지’ 나 ‘왜 항상 여성 캐릭터와 세상을 구하는 것은 항상 남자인지’ 같은 질문이 필요 없는 건전한 인식을 가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