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속 대저택 Old Westbury Gardens

2021

0601081630_12013년 5월, 1920년대 미국의 재즈시대를 대변하는 F..스콧 피츠제럴드의 걸작 <위대한 개츠비>가 바즈 루어만 감독의 연출을 통해 영화로 재탄생 되면서 전세계 많은 영화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캐리 멀리건 등의 화려한 캐스팅만큼 영화 속 화려한 영상미는 소설의 배경인 1920년대 물질적 향락에 젖어있었던 미국의 모습을 잘 드러내 전문가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바즈 루어만 감독은 영화의 완벽한 연출을 위해 촬영 당시 실제 소설의 배경인 뉴욕 롱 아일랜드지역을 직접 방문하였는데, 이 때 개츠비의 대저택의 모델이 된 곳이 올드 웨스트베리 가든 (Old Westbury Gardens)이다.

올드 웨스트베리 가든(Old Westbury Gardens)은 미국의 대표적 대재벌 핍스(Phippo)가문의 저택으로 과거 영국에서 시집 온 아내 마카리타가 향수병에 걸리지 않도록 존 핍스(1874-1958)가 영국 건축가에게 직접 의뢰하여 영국식 건축양식으로 지은 대저택이다. 미국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17세기 영국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건물과 정원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현재, 미국 국가 사적지로서 사람들에게 유료로 개방되고 있다.

저택의 부지는 175ac (약 214200평)으로, 17세기 영국식 건물과 인테리어, 유럽식 정원으로 꾸며 져 있다. 웅장한 외관만큼이나,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내부 인테리어는 관광객들의 큰 볼거리 중 하나이다. 영국적인 화려함과 미국의 자유로움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저택의 독창성은 <위대한 개츠비>외에도, <러브 스토리 (1970)>, <순수의 시대(1993)> 등 수많은 영화들의 촬영지로 사랑 받아왔다. 75개의 방 내부에 비치되어있는 가구들 역시 집을 건축했을 당시에 놓여졌던 가구들을 그대로 보존한 것으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부지의 70%이상은 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럽식의 화려한 조각상과 식물들은 미국 속 작은 유럽을 연상케 하여, 일반 사진작가들은 물론, 결혼을 앞둔 연인들의 결혼사진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조각 공원, 연못, 식물원 등 다양한 테마로 이루어진 정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곳은 플라워 가든 내부에 위치하고 있는 ‘사랑의 신전’이다. 연인과 함께 거닐면 영원한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다소 진부한 속설을 지니고 있지만, 신전을 에워싸고 있는 수많은 꽃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꿈 속을 거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라 한다.

국가 사적지에 걸맞게 입장료는 $10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자원봉사자들이 투어가이드로 활동하고 있어, 개별 신청을 통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계절에 따라 다른 매력을 지녔지만, 필자는 꽃이 만개한 5월 또는 6월에 방문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무더워지기 전, 사랑하는 연인 또는 친구들과 함께 낭만이 넘치는 올드 웨스트베리 가든(Old Westbury Gardens)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위치: 71 Old Westbury Rd, Westbury, NY 11590, United States입장료: $10(일반), $8(62세 이상), $5(7∼12세), 무료(6세 이하)

스토니브룩(Stony Brook) 황 지수 기자(Jisoo.hwang@stonybrook.edu)

가족과 떨어져 외국에서 혼자 생활하면서 혼자 힘으로 부딪히며 해결해 나가야만 하는 경험들을 통해 누구보다 강한 실천력과 끈기와 이와 수반되는 절대적인 책임감의 무게에 대해 깊은 깨달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남은 유학생활 동안 주어진 선택의 폭과 기회를 좀 더 깊게, 그리고 넓게 경험할 수 있다면 하는 바람과 함께 이와 같은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