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십이나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은 이력서를 통해 채용자의 관심을 빠르게 얻어내야 한다. 두드러지는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는 네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1. 성과를 강조하라
학생이 자신을 두드러지게 부각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성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높은 GPA, 학업적 우등 또는 상을 포함할 수도 있고 글머리 기호 (bullet points) 목록을 작성하여 학생의 성과를 강조할 수도 있다. 가능한 한 학생은 읽는 사람이 해당 성과의 중요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성과를 정량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 Boys and Girls 클럽을 위한 모금을 돕기 위해 팀을 이끌었습니다,”라고 쓰는 대신 “15명으로 구성된 팀을 이끌고 지역 Boys and Girls 클럽의 성공적인 자선기금 모금 행사를 계획하고 실행하여 $7,500를 모금했습니다.”라고 써야 한다.
2.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라
많은 기업에서 Applicant Tracking Systems (ATS, 지원자 추적 시스템) 을 사용하여 이력서를 훑고 채용 공고와 얼마나 일치하는지에 따라 이력서의 순위를 매긴다. 이력서가 상위권으로 평가될 확률을 높이려면 채용 공고를 면밀히 검토하고 여기에 나오는 관련 키워드를 이력서에 포함시켜야 한다. 여기에는 특정한 기술이나 테크놀로지, 특정 산업 관련 용어가 포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취업 지원을 할 때 채용 공고가 다음 기술을 요구 사항으로 나열하고 있는 경우: “Java, Agile 개발, SQL,” 학생은 이 키워드들이 자신의 이력서에 포함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3. 강력한 동작 동사를 사용하여 글머리 기호 (bullet points) 목록을 작성하라
학생들은 글머리 기호 (bullet points) 목록을 작성할 때에 수동적인 언어나 “책임 (responsible for)” 또는 “의무 포함 (duties included)”과 같은 모호한 문구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글머리 기호 (bullet points) 목록에 다양한 기술들을 포함시킴으로써 학생이 리더십,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과 같은 다양한 능력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을 잠재적 채용자에게 입증할 수 있다.
4. 문서 형식이 깨끗하고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라
이력서의 내용과 더불어 이를 보여주는 방식에 신경을 쓰는 것은 중요하다. Arial 또는 Calibri와 같이 간단하고 읽기 쉬운 폰트를 사용해야 하며 레이아웃이 깨끗하고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페이지 여백은 0.5인치와 1인치 사이여야 하며 글꼴 크기는 10pt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내용을 쉽게 훑어볼 수 있도록 명확한 제목과 글머리 기호 (bullet points) 목록을 사용해야 한다.
▶아래는 통계학을 전공하는 UCLA 2학년 학생의 이력서 예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