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미국 소재 대학은 학비가 비싼 대신 장학금 제도 및 학자금 지원 제도가 확립되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학금 제도는 미국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유학생들은 이러한 시스템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고 지원받는 학생 역시 많지 않다.
그러나 미국 대학 내 유학생의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미국 대학들은 세계화 및 국제화에 앞서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 내 대학을 다니면서 유학생 신분으로서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 제도 역시 늘어나고 있다.
장학금 제도는 아니지만, 대학 지원시부터 시작되는 잔고 증명 및 후원자의 보증을 입증해야 하는 일반적인 시스템과 달리 유학생에게도 대학의 학생 선발 정책이 학비 지불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 Need-blind admission을 제공하는 대학도 늘어나고 있다.
학비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유학생 및 학부모들의 학비에 대한 부담은 점점 더 커져간다. 하지만 자세히 찾아보면 유학생들에게도 이러한 부담을 일부 덜어줄 수 있는 장학금 제도가 존재한다.
Fulbright Foreign Student Program
Fulbright Program은 유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가장 유명한 미국 장학금 제도로 대한민국이 포함된 155개국 학생들이 지원 가능하고 매년 약 4,000명의 유학생이 장학금 혜택을 받는다. 이 프로그램은 1년 이상 미국에서 공부한 대학원생, 전문 기술 및 예술 분야 관련 학생들에게 지원 자격이 부여된다.
Hubert Humphrey Fellowship Program
이 프로그램은 학위 취득을 목표로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 아닌, 10개월간 미국에서 전문분야를 공부하고 싶어 하는 유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장학금이다. 이 펀드 시스템은 학위 취득에 대하여 지원하지 않지만 학생들이 사설 학원 및 기관에서 공부하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 두 프로그램은 정부 기관에서 유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대표적인 장학금 프로그램이다. 이외에 많은 사설 기관들이 장학금 및 보조금 혜택을 제공한다
Abbey Road Summer Scholarships
유학생 및 국제 학생들에게도 제공되는 장학금 제도로써 언어 및 예술 분야 전공 학생들에게 $1,000의 장학을 지원하며 여름 기간 동안 미국에 위치한 기관에서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500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The Next Gen Scholarship Fund
Washington DC, Maryland, 혹은 Virginia 소재한 학교에서 비영주권자 및 유학생들에게 $1,000의 기금을 지원하는 장학금 제도로 GPA 3.0 이상의 지원 요건이 있다.
Tortuga Backpacks Study Abroad Scholarship
1년에 2번 미국에서 공부하는 국제 학생들에게 $1,000의 장학금을 받을 지원자를 선출한다.
East-West Center Scholarships and Fellowships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 소재 학교에 유학길에 오른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단, East-West Center에서 선택한 학교 학생들에게 지원 자격이 있다.
이 외에도 많은 단체에서 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유학생을 위한 장학금이 아닌 비영주권자 및 이 시민권자에게도 지원 자격을 부여하는 다양한 사설 단체들의 장학금 제도도 존재하며 자신의 조건과 분야에 알맞은 장학금 제도를 찾아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막막하다면, 자신의 학교에 국제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제도 및 어워드가 있는지 교내 International Office를 찾아가 보는 것을 추천한다. 많은 학교에서 교내 유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혜택을 새로 개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