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메이슨 대학교 내에는 약 40여개의 기숙사가 있는데, 처음 기숙사를 선택할 때 정보를 얻을 곳이 마땅히 없어 갈피를 못잡는 경우가 있기 마련이다. 오늘은 기숙사를 어떻게 하면 잘 선택해서 만족하면서 살 수 있을지에 대한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1. Housing Portal (Starrez) 사용방법 숙지
모든 과정들은 Housing Portal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Apply 기간이 시작되었다면 자신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또한 입사 이후에도 룸메이트끼리 규칙을 정할 수 있는 Roommate Agreement나 기숙사 방 내에 있는 시설들의 수리를 요청할 수 있는 Maintanence Request까지 이 Housing Portal로 이루어진다. 입사 이후에도 꼭 필요한 것이니 정확한 사용방법의 숙지는 필수다.
2. GMU Housing Facebook 페이지로 방 내부 사진 확인
모든 기숙사들을 직접 가봐 육안으로 일일이 방구조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사진으로 숙지를 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GMU Housing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가면 앨범에 각 Hall 별로 사진들이 여러장 업로드 되어있다.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원하는 방이 다를 수 있으니 사진으로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3. Suite VS Apartment 선택
40개가 넘는 기숙사는 구조에 따라서 Suite나 Apartment로 나누어진다. 먼저 Suite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호텔식으로 생각하면 된다. 각종 시설들은 다 구비되어 있으나 부엌이 없는 구조이다. 부엌이 없기 때문에 Meal Plan이 의무이며 냉장고나 전자레인지 또한 없는 경우가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가 필요하다. 요리하는 것을 힘들어하거나 귀찮아하는 학생, 학생식당 음식에 쉽게 질려하지 않는 학생은 Suite 구조를 더 선호한다. 반면에 Apartment는 각종 시설들과 공용부엌이 있어 Meal Plan이 의무가 아니다. 한식을 직접 해먹거나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 쉽게 학생식당에 질려하는 학생들은 Apartment를 더 선호한다.
4. 건물과의 거리
특히 오전 수업을 가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빠르게 기숙사에서 교실까지 지각하지 않고서 수업에 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거리 또한 상당히 중요시 여겨야 할 조건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서 Liberty Square 기숙사에서 수업이 열리는 Innovation Hall까지의 거리는 도보로 (느린걸음) 15분정도가 걸린다. 또한, 기숙사에서 메인 건물인 Johnson Center까지의 거리가 얼마나 걸리는지, 도서관인 Fenwick Library까지 얼마나 걸리는 지 또한 체크해 놓는 것 또한 중요하다.
5. 계약기간 잘 확인하기
많은 학생들이 쉽게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기숙사를 신청하는 것 또한 엄연한 ‘계약’이라는 점이다. 보통 Fall semester을 기준으로 2학기 (Academic Year- Fall, Spring)가 계약기간이다. 만일 Spring semester에 입사를 하였으면 입사한 그 한학기가 계약기간이다. 일례로, Fall semester에 입사를 해서 Spring semester에 Off campus에 살고 싶어 계약해지 여부를 Housing 오피스에 물어본 학생이 상당히 비싼 위약금 때문에 Off campus 계약을 포기한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