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5년에 설립된 Brigham Young University는 긴 역사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전설이 존재하지 않는다.그 이유는 종교적인 이유로 전설/미신을 믿지 않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BYU에도 신입생들을 위한 전설이 존재한다.
바로, 학교 앞에 있는 Y Mountain 등반이다. BYU를 뜻하는 Y 알파벳이 산 중턱에 표기 되어 있어 Y Mountain이라고 불리는 이 산의 Y표기까지 등반 하는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학교 도서관에서 시작 할 경우 약 왕복 3시간 ~ 3시간 30분 , 산 중턱 주차장에서 출발할 경우 왕복 1시간이면 충분하다.
전해 내려오는 전설에 의하면 신입생들이 Y에 오를경우 1학년동안 전부 A를 받을 수 있고 4년내내 학점관리가 편하다고 한다. 미국 대학생들은 한국 신입생처럼 음주문화에 빠지지는 않지만 한국 신입생들보다 더 다양한 파티에 참여하고 즐기는 시간을 갖는다. 그만큼 학점관리에 소홀 할 수 밖에 없다. 그런 신입생들에게는 Y등반으로 인해 1학년동안 좋은 성적을 받는 이 전설은 달콤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특히 밤에 등반 할 경우 모든 캠퍼스와 PROVO시 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데이트 코스로도 유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새학기가 시작하는 9월이면 Y에 등반하는 신입생, 커플들을 자주 발견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