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al Expo 2017; DeCal홍보영상 (UC 버클리 제공)
(이미지 출처; https://decal.berkeley.edu/)
UC 버클리의 DeCal 프로그램, 즉 디칼 수업은 “Democratic Education at Cal”의 줄임말로 1985년 학생 단체에 의해 명명 되었다. 소위 말해 UC 버클리에 재학중인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고 만든 수업들로 모아진 색다른 교과 과정이다.
매년 버클리의 ASUC 상원 의원들에 대해 승인되고 자금을 지원받아서 진행되고 있다. UC 버클리의 기존의 수업 과정과는 조금 특이하고 독특한 100개가 넘는 과목이 있으며 매 학기 3000명에서 4000명 정도의 학생들이 등록하고 있다.
이 수업의 목표는 버클리 대학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관심사와, 새로운 취미, 그리고 색다르고 창의적인 수업을 제공하기 위함이며, 보다 편안하고 쉬어갈 만한 수업들을 완성도 있고 전문적인 방식으로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한번쯤 지루한 강의에서 벗어나 머리를 식히고 새로운 마음으로 한번쯤 재학 중에 들어 볼만하다.
간단히 말하여 이 수업은 학생들이 만드는 단순한 수업이아닌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UC 버클리 대학교의 합법적인 대학 수업이다. 다른 UC 버클리의 강의들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수강신청으로 등록해야하며, 학점 또한 성적표와 함께 모두 인정된다.
모든 수업은 학과장과 교수진 및 학생 대표자에게 책임이 있다. 강의를 운영하는 학생들은 보통 교수의 위임된 강사라고 볼 수 있으며, 후임자로 볼 수도 있다.
성적은 단순히 합격/불합격 즉, Pass or Nonpass 로 매겨지며, 보통 Credit은 0.5점에서 2학점 단위다. 보통 첫학기나, 졸업학점이 부족한 학생들, 그리고 들을 수업이 더이상 있지 않을 때 학생들이 많이 듣고 있다.
현재는 나아가 다른 UC 계열 대학교 및 다른 타주 대학에서도 이 버클리의 DeCal에서 본을 딴 비슷한 수업 프로그램들이 생기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DeCal 프로그램은 특이하고 독특한 수업들로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인기가 아주 많다.
예를 들면 수업의 명칭들은 다음과 같다(Fall 2017 현재, 수업은 매 학기 바뀐다).
만화 스튜디오(Comics Studio Decal), 빵 굽는 스킬(Life Skills: Intro to Baking), 에니메이션 예술(Art For Animation), 웹디자인(Web Design Decal), 버클리 포켓몬스터 아카데미(Cal Pokémon Academy), 행복의 장점(The Happiness Advantage), 마술(Magic: the Gathering Decal), 펜싱(Cal Fencing), 요가(CalStar Yoga), 암(Cancer 101), 헤나 문신(Henna Art: Application and Cultural Perspectives), UC호그와트: 해리포터의 마법세계(UC Hogwarts: The Wizarding World of Harry Potter), 세터타워 종 연주하기(Learn to Play the Sather Tower Bells – A Carillon Study) 등이다. 이처럼 수많은 독특하고 재미있는 평소에 전혀 듣지도 보지도 못한 수업들을 직접 학점을 등록하여 들을 수 있다. (https://decal.berkeley.edu/, 웹사이트 참고)
실 생활에서 도움이되는 철학적이고 인생의 조언에 관한 수업들이나, 취미같은 수업들, 컴퓨터나 기술을 문외한인 학생들에게도 기본적으로 쉽게 배울 수 있는 수업들도 있다. 몇 가지 인기 있는 강좌를 소개하겠다.
해리포터 수업(UC Hogwarts: The Wizarding World of Harry Potter)은 J.K 롤링 저자를 탐구하고 도서와 토론을 하여, 해리포터와 롤링의 세계를 공부하는 것이다. 마술이나 마법의 역사와 이 소설을 통한 사회 계층적 구조, 사회적 관계, 아동 문학, 죽음과 사랑 등을 배우며 해리포터를 테마로 한 음식을 먹기도 하고 재미있는 수업을 제공한다.
마술 수업(Magic: the Gathering Decal)은 직접 마술을 배우고 트릭이 사람의 인식을 속이는 방법에 대한 심리를 배우며 마술의 기본적 역사와 이론을 배운다. 중간고사는 학교 주변 사람들을 위해 좋아하는 마법 트릭을 선택하고 마지막에는 수업에서 배운 기술로 자신만의 트릭을 만드는 것이다. 진정한 아름다움과 자신감과 창의력을 가지고 마술 트릭을 통한 심리적이고 사회적은 지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베이킹 수업(Life Skills: Intro to Baking)은 보통 베이킹 스킬이 전혀 없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태우지 않고 맛있는 케이크와 패스트리 및 빵을 만드는 수업이다. 이 수업을 들으면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베이커로 직접 만든 빵을 먹고 선물할 수 있다고 한다.
(이미지 출처; https://decal.berkeley.edu/)
세터타워 종 수업(Learn to Play the Sather Tower Bells – A Carillon Study) 은 UC 버클리의 대표 시계탑인 세터 타워 꼭대기에 있는 종을 직접 연주하고 배우는 수업이다. Carillon이라는 기술적 악기 시스템과 역사를 배우고 카리용 악기 연주를 배워서 직접 학교의 세터 타워 종을 연주하는 것이다. 보통 키보드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장기간의 부담없는 수업과 재미를 원한다면 바로 이 수업이 가장 알맞다.
본인이 2016년 가을에 수강하였던 DeCal 수업은 Dynamics of the Civil Aviation Industry라는 수업으로 이번학기에는 개설되지 않아 아쉬운 비행기에 관한 수업이었다. 항공기의 종류와 역사, 그리고 1등석, 이코노미석에 대한 재미있는 차이들, 가장 비싸고 럭셔리한 항공기의 인테리어, 스튜어디스들이 하는 업무, 항공기의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티켓 발권과 항공기의 루트, 그리고 항공기들이 운행하다 겹치게 될 경우의 문제들 등 비행기에 관한 광범위하고 재미있는 내용들을 알차게 배웠다. 또한 수업 중에 학생들과 함께 같이 샌프란시스코 공항으로 견학을 가서 공원에 앉아 점심을 먹으며 한국으로 가는 파아란 대한항공기를 보며 사진을 찍기도 했고, 한국을 그리워하기도 하였다.
이 처럼 평소에 쉽게 접하지 못하는 재미있고 창의적인 수업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수강을 신청하는 학생과 수업을 진행하는 학생들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을 제공하고 있다. 수업은 모두 정원이 있기 때문에 인기 있는 수업들은 보통 빨리 자리가 차거나, Application에서 간단한 자기소개서에서 뽑혀야지만 되는 수업들도 있으니, 각각의 수업들의 오리엔테이션과 어플리케이션 작성방법을 확인해야 한다.
보통 수업 시간은 학생들에게 방해받지 않는 5시 이후의 저녁인 경우가 많으니, 학점이 모자르거나, 시간이 남는다면 추천한다. 또한 Letter로 매겨지는 성적이 아니며 Pass인지 Nonpass인지만 따지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열정과 출석, 그리고 간단한 과제만 빠짐없이 수행한다면 쉽고 무난하게 Pass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