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가지의 추천 차
- 계피차 : 각성 효과와 혈액 순환에 도움 및 신경 흥분제 역할을 합니다.
- 대추차 :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구기차 : 간 기능 회복과 간의 독소를 정화 시켜주어 피로를 해소를 시켜줍니다.
- 오미자차 : 집중력을 높여주고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진피 차 : 귤껍질로 만든 차로, 비타민 C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2. 5가지 추천 음식
- 치아 씨 : 오메가3 지방산, 탄수화물, 항산화 성분, 섬유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한다. 항산화 성분을 통해 지방산의 산패를 막고 몸속에서 활성 산소를 증가 시켜 뇌의 산소를 공급한다. 다만, 과다 복용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으로 적정량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초콜릿 : 에너지의 당분이 부족한 경우 졸음을 유발하기에, 초콜릿의 카페인과 적절한 당분 공급은 졸음을 깨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 달걀 : 오렉신이라는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 함유. 이 호르몬을 통해서 뇌세포 활성 화들 자극하여 졸음을 깨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바나나 : 비타민 B6를 통해 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인 포도당 분해를 통해 뇌에 자극을 줍니다.
- 녹색 채소 : 비타민 B를 통한 음식물들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역할을 하며 채소만 먹기보다는 과일과 곡물을 곁들여 그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Coffee Nap 커피냅
‘커피냅’이란 점심 식사 후 졸음이 올 때 커피 한 잔 마시고 20분 자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처음 20여 년 전에 학계에 보고되었으며, 영국 러프버러대 연구팀, 일본 히로시마대 미츠오 하야시 교수팀 모두 실제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커피를 마셔도 낮잠에는 지장을 주지 않으며, 커피를 마신 직후 20분 정도의 낮잠을 자면 집중력과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만, 당이 높은 커피는 제외됩니다.
4. 껌 & 졸음 껌
껌을 씹는 행위는 턱을 움직이며 대뇌에 자극을 주어 잠을 깨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이는 2~3분 정도의 효과를 지속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 나아가 졸음 껌의 경우에는 여러 추출물을 통해 각성 효과를 강화하여 졸음을 깨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지압
지압을 통한 혈액 순환은 졸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부위가 있으며, 가장 효과적으로 알려진 부위는 목 뒤, 귓 볼, 손가락 사이, 관자놀이가 있습니다다. 지압법과 관련해서는 3초~5초 사이로 5회 간격으로 눌러주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