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를 두려워 하는 캘리포니아 주민이라면, 이번 7월은 아마도 악몽같은 경험으로 남았을 것입니다.
20여년만의 7.1규모의 대규모 지진은 캘리포니아 역시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에게
되새겨 주었습니다.
캘리포니아에 7월5일 발생한 지진이 당시, 여러분은 지진을 느끼셨나요? 지진을 느끼셨다면,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캘리포니아에 거주하지 않는 독자분들은 지진 발생시, 적절한 대처법을 숙지하고 계신가요?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는 소리소문없이 찾아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발생하고, 모든곳을 아수라장으로 만들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 대처요령을 명심하고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지진에 대처하는 옳바른 방법은 무엇일까요?
지진이 났을 경우, 단단한 엄폐물부터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신체를 낮게 숙여 머리와 몸을 보호하는게 우선입니다.
집안에 있을 때 지진을 느낀다면
- 테이블이나 식탁 밑으로 피하거나 배개 등으로 머리를 보호.
- 가스렌지, 난로, 전열기기 끄기
- 건물 밖으로 나갈시, 더욱 위험할 수 있으니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하는 등 탈출방법을 대비한 후,
집안에서 안전하게 몸을 엄폐하기. - 엘레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이용하기.
야외에 있을 때 지진을 느낀다면
전봇대, 기둥, 대문 등 쓰러질 위험이 있는 곳으로부터 떨어져, 안전한 엄폐물을 찾는다.
운전하고 있을 때 지진을 느낀다면
도로 가변에 차를 정차 후, 라디오 방송 등 안내 방송 혹은 경찰관의 지시에 따른다.
산 근처에 있을 경우
산사태의 위험 혹은 낙석의 위험이 있으므로 신속히 안전한 평지로 대피한다.
지진이 끝난 후
- 나와 내 주변사람들의 부상상태 확인 후 응급조치가 필요한 사람 돕기.
- 하수관,가스,전기줄 등의 파손여부 확인 후, 데미지가 있다면 벨브 잠그기. 가스 냄새를 주의하여 냄새를 맡아보세요. 가스냄새가 난다면, 즉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방 밖으로 나가서 911에
신고합니다. - 라디오를 틀어 상황을 확인하고, 경찰 등의 안내사항을 따르기
- 여진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섣불리 건물 밖으로 나가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