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4대 천왕

6174

 

미국의 대표 음식은 햄버거이며 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이다. 채소와 고기 등을 동그란 빵 사이에 넣어서 만들어진 빵인데, 어떤 음식을 넣느냐에 따라 햄버거의 종류는 다양하며 여러 가지 음식법이 나오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여러 가지 브랜드와 무수히 많은 프랜차이즈도 많아서 굳이 찾아가서 맛을 전부 다 비교하기는 힘이 든다. 미국을 대표하는 그리고 각 지역을 대표하는 햄버거도 있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출처: wikipedia

 

1. Five Guys

파이브 가이즈는 아버지와 아들 네 명이 만들어 해서 파이브 가이즈라고 브랜드명을 지었다. 전 세계에 1,500개의 매장이 있으며 처음 시작은 미국 버지니아 알링턴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2017년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햄버거이며, 2018년에도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파이브 가이즈가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햄버거 브랜드가 된 이유는 바로 맛에 대한 집착 때문이다. 기름은 고소한 맛을 위해 땅콩기름을 사용하며 감자는 신선도를 위해 아이다호에서만 나는 것을 사용한다고 한다. 파이브 가이즈의 진가는 빵이라고 부드러운 빵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빵을 공수해오던 빵집의 제빵사가 그만두자, 막내아들을 빵집에 취업시켜 비법을 전수해왔다고 한다. 그만큼 맛에 대한 자존심이 있으며, 필자의 추천 메뉴는 치즈 버거와 대표 메뉴인 밀크셰이크이다.

 

출처: wikipedia

 

2. Chick-Fil-A

칙필레는 미국의 닭고기 연쇄점이다. 조지아주의 칼리지 파크에 본사가 있으며, 전 세계에 약 2,600개의 매장이 있다. 미국인들이 가장 만족스러워하는 패스트푸드 칙필레 라고 부르며, 주문의 정확성, 직원 친절도, 맛과 온도 그리고 신선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칙필레는 가맹 조건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다른 프랜차이즈 보다 훨씬 저렴한 가맹비를 요구하고 있으며, 돈이 많은 지원자 보다 실력 있는 지원자만 받는다고 한다. 그래서 2만 명 이상이 지원하지만 약 80명 정도만 선정이 된다고 한다. 칙칠레는 기독교 문화가 깃든 경영 방침을 하고 있으며, 사회 환원 및 복지가 잘 되어 있다고 한다. 이런 경영 방침과 복지는 높은 서비스와 신선도를 이끌어 내었고, 미국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만족스러워하는 패스트푸드 매장이 되었다. 필자의 추천 메뉴는 와플 프라이즈와 칙필레 치킨 샌드위치다.

 

출처: wikipedia

 

3. IN-N-OUT

인 앤 아웃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바인에 본사를 두고, 서부 6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햄버거 브랜드이다. 위치 수는 347개이며, 2016년까지 미국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햄버거 순위 2위였다. 인 앤 아웃은 서부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햄버거 브랜드이다. 인기 있고 대중화가 되어 있는 음식인 햄버거 브랜드가 서부지역에만 있는 것은 회사의 경영 방침이다. 인 앤 아웃의 비결은 바로 신선함이다. 출처가 불투명한 냉동되어 있는 패티가 아닌 신선한 패티를 사용하기 위해 그리고 주문 즉시 생감자를 썰어 튀겨내기 위해 본사와 가까운 서부 지역에만 매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 매장도 한 군데가 없으며, 서부지역 관광 코스 중 한 군데로 불린다. 본사와 가깝기 때문에 햄버거의 가격이 저렴하며, 단골들만 시킬 수 있는 시크릿 메뉴가 있다고 한다. 시크릿 메뉴는 프로틴 스타일과 애니멀 스타일이 있다고 한다.

 

출처: wikimedia

 

4. Shake Shack

서부에 인 앤 아웃이 있다면 동부에는 동부 지역을 대표하는 쉐이크쉑 버거가 있다. 쉐이크쉑은 미국의 핫도그와 햄버거를 중심으로 2004년 미국 뉴욕에서 생겨난 브랜드이다. 한국에도 매장을 오픈해 강남에서 쉐이크쉑 버거를 맛볼 수 있다. 쉐이크쉑 버거는 빵이 촉촉하고 부드러우며 식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채소와 패티의 신선도가 높아 소비자들의 높은 평을 받고 있다. 프라이즈는 치즈를 추가할 수 있으며 치즈 프라이즈는 쉐이크쉑의 대표 메뉴 중 하나이다. 뉴욕 여행을 하고 귀국하는 소비자들은 아사아나 4번 터미널에서 즐길 수 있다고 한다. 게이트 B37번에 위치해 있으며 귀국하기 전 여행객들의 아쉬움을 달래준다고 한다. 필자의 추천 메뉴는 치즈 프라이즈와 쉑 버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