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학년들의 대입지원서 작성이 한창이다. 아직 SAT시험을 마무리하지 못한 학생들은 남은 10월, 11월, 12월 시험이 남아 있으니 이중 어느 날짜를 선택할 지를 전략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다행히 UC등 지원서 접수 마감이 빠른 주립대학 들이나 대부분의 사립대학들이 12월 치른 시험점수까지도 인정하고 있으니 조급해 하지 말고 만족할 만한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하면 될 것이다.
12학년 학생들의 고민은 그렇다면 그에 앞서 마감되는 조기전형제를 이용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조기전형, 즉 얼리 액선과 얼리 디시젼의 마감은 대부분 11월 1일이다. 조기전형은 일반전형에 비해 비교적 합격률이 높기 때문에 많은 학생이 조기 전형을 통해 꿈의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조기전형이 무조건 유리한 것인가에 대해 일문일답으로 궁금증을 풀어보고자 한다.
▶ Early Action 과 Early Decision 은 어떻게 다른가?
조기지원전형에는 Early Action, Early Decision, Restrictive Early Action 이렇게 구분된다. 모두 일반전형에 비해 지원서 점수 마감 날짜가 빠르다는 것은 동일하다.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얼리 액션은 조기지원은 하지만 합격하더라도 꼭 등록해야 할 의무는 없으며 얼리 액션 전형을 이용하는 여러 대학에 동시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얼리 디시전은 합격한 경우 반드시 해당 대학에 등록해야 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얼리 디시전 대학이 지원할 경우 반드시 단 1개의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다. 물론 불합격할 경우 일반 전형으로는 얼마든지 많은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Restrictive Early Action 은 이 제도를 가지고 있는 대학에 조기지원할 경우 합격하더라도 반드시 등록해야 할 의무가 없다는 것은 Early Action과 동일하지만 단 1개의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다.
▶얼리디시전(Early Decision)으로 지원할 경우 학자금 지원을 얼마나 받는지 언제 알 수 있는가?
Early Decision 지원 마감은 주로 11월 1일이다. 이 날짜는 학자금 지원서를 제출하는 마감 날짜이기도 하다. 합격통보 역시 일반전형에 비해 매우 빠른 12월 중순에 이루어진다. 대학은 합격통보와 함께 학자금 지원이 얼마나 이루어질 것인지를 알려주는 어워드레터(Award Letter) 혹은 파이낸셜 패키지(Financial Package)를 합격통보와 함께 전달한다. 얼리디시전은 말 그대로 합격할 경우 등록이 결정된다는 의미다. 곧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한다는 약속 하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대학 측에서 보내온 학자금 지원내용이 충분치 못할 경우, 학교에 재심사(appeal)를 요청할 수 있지만 필요한 만큼 지원받는다는 보장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얼리디시전으로 지원할 경우에는 이러한 부담을 감수해야 한다는 조건이 달린다. 그렇다고 대학이 이러한 제도를 이용해 학생들에게 차별적인 혜택을 준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대학은 얼리 디시전 지원자들에게도 일반전형 지원학생들과 동일한 조건을 학자금 혜택을 계산하기 때문이다.
▶만일 얼리디시전으로 지원한 학교에서 합격통보를 받고도 입학하지 않을 경우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가?
물론 얼리디시전으로 합격한 대학에 등록하지 않았다고 해서 법적이 제재가 따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해당 대학에서 학생의 고교 카운슬러에 전화해 학생이 지원한 다른 대학들을 파악한 후 학생이 얼리디시전에서 요구하는 규정을 위반한 것을 통보하는 사례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런 경우 다른 대학들에서는 물론 합격결정을 취소하는 것은 물론 블랙리스트에 오르면서 추후 다른 대학에 재지원이 어려울 수도 있다. 만일 2개 이상 대학에 얼리디시전으로 지원했다가 2개 대학 모두에서 합격했을 경우 두 대학에 연락해 솔직히 상황을 설명하고 대학의 처분을 바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대처방법이다.
▶그렇다면 얼리액션(Early Action) 대학과 얼리디시전 대학에 모두 지원할 수 있는가?
얼리디시전 대학에 지원할 경우에는 얼리액션으로도 다른 대학에 지원할 수 없다.
▶얼리액션은 합격하더라도 꼭 등록해야 하는 의무가 따르지 않음에도 일반 전형에 비해 합격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얼리액션이라도 해당 대학에 대한 관심이 일반 전형으로 지원하는 경우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얼리액션 합격자들의 등록률이 일반전형 등록률보다 훨씬 높다.
▶얼리디시전으로 지원할 대학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일반 전형으로 지원했을 경우 합격과 불합격의 경계에 있을 정도 수준의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많은 경우 입학하고 싶은 ‘드림스쿨’에 지원하지만 이는 얼리디시전이 주는 기회를 오히려 놓치는 결과를 낳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