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생활에 있어서 학교 캠퍼스의 좋은 환경은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실제로도 아름다운 캠퍼스에서 대학 생활하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애교심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은 새 학기 개강을 한 달 남기고 코로나 19로 인해 어수선한 분위기임에도 대학생이 된다는 설렘을 안고 있을 신입생들을 위해 2020년 Best College Reviews가 뽑은 캠퍼스가 아름다운 미국 대학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과연 어느 학교가 1위를 차지했을까? 다가오는 2020년 가을학기 개강을 맞아 4천여 개의 미국 대학 중 캠퍼스가 가장 아름답기로 유명한 학교 BEST 5를 알아보자!
1. UNIVERSITY OF VIRGINIA – CHARLOTTESVILLE, VIRGINIA (버지니아 대학교)
버지니아 대학교는 흔히 UVA로 불리며 미국 버지니아주 샬러츠빌(Charlottesville, 약칭 Cville)에 1819년에 토머스 제퍼슨 제3대 미국 대통령에 의해 설립된 미국의 공립 대학교이다. 세계 유일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대학교이며, 퍼블릭 아이비 중 하나이다. 특히 로스쿨과 경영대학원, 재무학, 회계학, 인문학 등의 명성이 높다. 미국 500대 기업 최고경영자(CEO)를 가장 많이 배출한 대학이다. 16,655명의 학부생과 7,705명의 대학원생이 재학 중이며 다른 주립대들에 비해서는 적은 학생 수를 가지고 있다.
매년 UCLA, UC Berkley와 함께 주립대 1위를 다투며, 전체 순위도 20위 안에 드는 학교이다. 비슷한 수준의 주립대로는 Public Ivy의 UC Berkeley, University of Michigan, UNC-Chapel Hill 등의 미국 내 유수의 대학들이 꼽히며 비슷한 수준의 사립대로는 Emory, Carnegie Mellon 등의 대학들이 꼽힌다.
2. BRYN MAWR COLLEGE – BRYN MAWR, PENNSYLVAnia (브린마 컬리지)
브린마 컬리지는 1885년에 설립된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브린마에 위치한 사립 여자 리버럴 아츠 칼리지이다. US News의 리버럴 아츠 컬리지 순위에서는 27위를 차지하였으며 필라델피아 외곽의 여성들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대학은 아니지만 규모가 작은 학교인 만큼 일 년 내내 학생들을 위한 매력적인 교육행사를 많이 개최하기로 유명하다.
이 학교의 학생들은 Swarthmore College와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수업을 듣고 사교모임에도 참석할 수 있다. 두 학교와의 거리는 차로 30분 이내의 거리로 좋은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
3. UNIVERSITY OF CHICAGO – CHICAGO, ILLINOIS (시카고 대학교)
시카고 대학교는 1892년 J.D. 록펠러에 의해 설립된 학교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로 일리노이주의 주도인 대도시 시카고에 위치해 있다. 시카고대학교는 매년 하버드, MIT, 프린스턴과 미국 내 대학 순위 1위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미국 최고의 명문대학이며 1만 5천 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다.
인문학부·사회과학부·생물학부·물리학부의 4개 학부와 대학원, 6개 전문대학원(의학·경영·법학·신학·공공정책학·사회복지행정), 1개 평생교육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부생 대부분은 졸업 후 5년 이내에 전문 대학원이나 대학원 과정으로 진학한다. 89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대학이기도 하다.
4. PRINCETON UNIVERSITY – PRINCETON, NEW JERsey (프린스턴 대학교)
프린스턴 대학교는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이라는 작은 마을에 위치한 사립 종합대학교로 1756년 개교하여 미국 동부 8개 명문 사립대학을 지칭하는 아이비리그(Ivy League)에 속하는 유서 깊은 대학이다. 괴짜 천재수학자 존 내시(John Nash, 1928~)의 파란만장한 삶을 그린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배경이 된 학교로 유명하다.
한국의 초대 대통령 이승만도 이 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대통령은 2001년 계명대 신일희 총장과 함께 프린스턴대학교가 선정한 ‘20세기 모교 동문 100인의 저명인사’에 선정되었다.
5. UNIVERSITY OF NOTRE DAME – NOTRE DAME, INDIANA (노터데임 대학교)
노터데임 대학교는 1842년 개교하여 미국 인디애나 주 노터데임에 있는 가톨릭 계열 사립 종합대학교로 미식축구팀의 명성이 특히 높다. 졸업식 때 미국의 현직 대통령이 참석해 축사를 하는 것이 전통일 정도로 미국 가톨릭 계열에서 영향력이 큰 학교다. 미국의 대표적인 연구 중심 대학으로 로마 가톨릭의 지적 문화적 전통을 추구하는 대학이다.
노터데임은 매년 전미 대학순위에서 10위 초반을 차지하며 아이비리그 소속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학교로 알려져있다. 2019년 기준 학생 대 교수 비율이 10:1, 학급당 학생 수 20명 미만, 수업료는 5만 5,000달러 수준이며, 재학생 5명 중 4명이 캠퍼스에서 기숙형 공동체 생활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