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느 시대보다 더 치열하게 청춘을 보내고 있는 세계 각국의 젊은이들. 그들은 모두가 부러워하고 박수쳐주는 화려한 이력서를 자랑할 수 있게끔 매일 피말리는 스펙경쟁에 뛰어든다. 명문 사립대나 이와 맞먹는 레벨에 있는 주립대 졸업장은 그들의 이력서를 뒷받침 해줄 지극히 기본적인 스펙이다. 현실이 이러다 보니 4년제 대학만을 고집하는 한인 학부모나 유학준비생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사회 일반의 부정적인 선입견 탓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커뮤니티 칼리지의 장점은 생각보다 많지만, 그중에서도 4년제 편입에 큰 도움이 되는 아너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1. 아너 학생들에게는 그들만의 공간과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 아너 클래스는 일반 클래스보다 규모가 작기 때문에 학생과 학생 간, 학생과 교수 간의 소통이 훨씬 수월하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아너 학생들은 월등한 성적표의 소유자들이다. 아너 학생이여야만 수강신청 할 수 있는 아너 클래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다면 편입 지원서의 질을 높일 수 있고, 따라서 4년제 편입 성공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너 학생 전용의 공부방과 그들만이 참여 할 수 있는 특별 활동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4년제 편입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Mt. San Antonio College 아너 학생들에게는 캘리포니아 명문 주립대학인 UCLA, UC 리버사이드와 UC 얼바인의 독서실 권한이 주어진다.
2. 다양한 리서치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수 있을 기회를 제공한다. 여러 대학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아너 프로그램 리서치 컨퍼런스는 커뮤니티 칼리지의 월등한 아너 학생들에게 개개인의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기회와 청중 앞에서 특정 주제에 관한 패널 토론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입학 경쟁이 치열한 대학이나 선발기준이 높은 장학금 프로그램에 도전장을 내미는 학생들에게는 리서치 컨퍼런스 참여가 굉장히 유능하다. 매년 3월 UC 얼바인에서 열리는 Honors Transfer Council of California와 스탠포드대와 UC 버클리가 일년마다 돌아가면서 개최하는 Bay Area Honors Research Symposium을 이러한 아너 컨퍼런스의 주요 예로 들 수 있다.
3. 가장 크고 가장 활동적인 아너 소사이어티 중 커뮤니티 칼리지 아너 학생만 가입할 수 있는 Phi Theta Kappa의 회원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Phi Theta Kappa 회원이 받게 되는 혜택은 어마어마하다. 우선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37만 달러가 넘는 액수의 다양한 장학금 신청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전국의 Phi Theta Kappa 회원을 위해 해마다 열리는 컨벤션 참여를 통해 인맥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대학생 중 0.5%의 학생에게만 주어진다는 내셔널 딘스 리스트의 자동 후보가 될 수 있다. 명문대 편입에 꽤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Phi Theta Kappa 멤버십은 졸업한 후에 일자리를 찾는 일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