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금, 유학생 신분으로도 받을 수 있다!

3580

일반적으로 미국 소재 대학은 학비가 비싼 대신 장학금 제도 및 학자금 지원 제도가 확립되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학금 제도는 미국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유학생들은 이러한 시스템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고 지원받는 학생 역시 많지 않다.

그러나 미국 대학 내 유학생의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미국 대학들은 세계화 및 국제화에 앞서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 내 대학을 다니면서 유학생 신분으로서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 제도 역시 늘어나고 있다.

장학금 제도는 아니지만, 대학 지원시부터 시작되는 잔고 증명 및 후원자의 보증을 입증해야 하는 일반적인 시스템과 달리 유학생에게도 대학의 학생 선발 정책이 학비 지불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 Need-blind admission을 제공하는 대학도 늘어나고 있다.

학비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유학생 및 학부모들의 학비에 대한 부담은 점점 더 커져간다. 하지만 자세히 찾아보면 유학생들에게도 이러한 부담을 일부 덜어줄 수 있는 장학금 제도가 존재한다.

http://www.nabainc.org/scholarship


Fulbright Foreign Student Program

Fulbright Program은 유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가장 유명한 미국 장학금 제도로 대한민국이 포함된 155개국 학생들이 지원 가능하고 매년 약 4,000명의 유학생이 장학금 혜택을 받는다. 이 프로그램은 1년 이상 미국에서 공부한 대학원생, 전문 기술 및 예술 분야 관련 학생들에게 지원 자격이 부여된다.


Hubert Humphrey Fellowship Program

이 프로그램은 학위 취득을 목표로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 아닌, 10개월간 미국에서 전문분야를 공부하고 싶어 하는 유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장학금이다. 이 펀드 시스템은 학위 취득에 대하여 지원하지 않지만 학생들이 사설 학원 및 기관에서 공부하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 두 프로그램은 정부 기관에서 유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대표적인 장학금 프로그램이다. 이외에 많은 사설 기관들이 장학금 및 보조금 혜택을 제공한다

Abbey Road Summer Scholarships

유학생 및 국제 학생들에게도 제공되는 장학금 제도로써 언어 및 예술 분야 전공 학생들에게 $1,000의 장학을 지원하며 여름 기간 동안 미국에 위치한 기관에서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500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The Next Gen Scholarship Fund

Washington DC, Maryland, 혹은 Virginia 소재한 학교에서 비영주권자 및 유학생들에게 $1,000의 기금을 지원하는 장학금 제도로 GPA 3.0 이상의 지원 요건이 있다.

Tortuga Backpacks Study Abroad Scholarship

1년에 2번 미국에서 공부하는 국제 학생들에게 $1,000의 장학금을 받을 지원자를 선출한다.

East-West Center Scholarships and Fellowships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 소재 학교에 유학길에 오른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단, East-West Center에서 선택한 학교 학생들에게 지원 자격이 있다.

 

이 외에도 많은 단체에서 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유학생을 위한 장학금이 아닌 비영주권자 및 이 시민권자에게도 지원 자격을 부여하는 다양한 사설 단체들의 장학금 제도도 존재하며 자신의 조건과 분야에 알맞은 장학금 제도를 찾아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막막하다면, 자신의 학교에 국제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제도 및 어워드가 있는지 교내 International Office를 찾아가 보는 것을 추천한다. 많은 학교에서 교내 유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혜택을 새로 개설하고 있다.

2011년 한국 고등학교 졸업 직후 미국으로 유학, 2013년 UC Berkeley에 편입하여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