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세계 시장을 이끌어 나갈 데카콘 (Decacorn) 기업 Top 5

2016

미국을 포함한 해외여행 , 여행객들은 이제 택시가 아닌 우버를 부르고, 호텔이 아닌 에어비앤비를 통하여 숙소를 예약한다.

우버와 에어비앤비는 각각 2009년, 2008년에 설립된 10년이 채 되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이다. 우버는 승객과 운전기사를 스마트폰 버튼 하나로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과 택시를 소유하지 않는 택시 서비스로 412억 달러라는 거액의 가치를 평가받는다.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 여행 및 숙박 관련 공간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로, 255억 달러의 가치를 평가받는다.

우버와 에버비엔비처럼 100억 달러 이상의 신생 벤처기업을 뜻하는 데카콘 (Decacorn)이라고 불린다.
데카콘이란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기업을 부르는 말인 유니콘(unicorn)이란 단어의 유니(uni)가 1을 뜻하는 데서 착안하여 10을 뜻하는 접두사인 데카(deca)와 유니콘의 콘(corn)을 결합하여 만든 용어다.

대표적인 데카콘 기업 우버와 에어비앤비는 고작 10년 사이에 세계 곳곳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세계인들의 일상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데카콘 기업들은 세계 시장을 이끌어나갈 신생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에 대해 세계는 주목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 앞으로 세계 시장을 이끌어나갈 5개의 데카콘 기업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https://www.gizchina.com/2017/06/05/xiaomi-mi-6x-unveiled-soon-%C2%A51999-295-price-tag/

1. 샤오미 (Xiaomi) 가치 평가: 460억 달러
중국어로 좁쌀을 뜻하는 샤오미는 2010년 설립된 통신 기기 및 소프트웨어 업체로, 스마트폰을 처음 공개한 지는 3년 만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 1위, 세계 스마트폰 시장 5위에 올랐으며 신제품을 내놓기만 하면 매진 행렬이며 열렬한 팬클럽이 있는 기업이다.
최근 샤오미는 하드웨어 라인업을 늘리는 추세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이어 스마트TV와 셋톱박스, 이어폰, 보조배터리 분야까지 손 뻗고 있다. 비슷한 사양의 다른 제품보다 싼 값에 내놓고 있어 출시와 동시에 매진을 기록하고 있다.
창업 5년 만에 중국 시장을 접수한 샤오미의 야망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플랫폼을 꿈꾸는 샤오미의 시선은 광활한 중국을 넘어서 있다. 샤오미는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에는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으며 지난 7월에는 스마트폰 Mi4를 들고 유럽 시장인 이탈리아에도 진출했다.

 

https://datafloq.com/palantir-technologies/

2. 팔란티어 (Palantir) 가치 평가: 200억 달러
데이터 분석 전문 회사 팔란티어 (Palantir)는 Peter Thiel, Alex Karp 등이 2004년에 설립됐으며 Peter Thiel은 Paypal 창립자 그룹인 Paypal Mafia의 일원으로, Paypal 시절부터 Fraud를 비롯한 불법 자금 거래를 추적하는 등, 범죄 예측과 예방에 관심을 두고 있었으며, 이 같은 노력이 Palantir의 기반이 되었다. 초기 투자 비용으로 CIA로부터 200만 달러를 받았으며, Palantir의 고객사는 CIA, FBI, Air Force 등 대형 정보기관들이 많다.3. 스냅챗 (Snapchat) 가치 평가: 160억 ~ 200억 달러
동영상이나 사진을 주고받을 수 있는 SNS 애플리케이션 ‘스냅챗’은 문자 메시지가 아닌 동영상이나 사진을 주고받되 영상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는 게 특징이다. 동영상이나 사진을 타인에게 전송할 때 ‘10초’ 등으로 시간을 제한하면 그 시간 안에 수신인의 정보기기에서 영상이 사라진다.
2011년에 등장해 10·20대에서 인기가 높았다. 문자보다 영상에 더 잘 반응하는 젊은 세대 간 소통 문화로 인식되기도 했다. 특히 영상이 저장되지 않고 사라지기 때문에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매체로 관심을 끌면서 20대 이상으로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2013년 6월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하루 평균 사진 1억5000만여 장이 공유되는 것으로 추산됐다.

 

https://www.mirror.co.uk/tech/snapchat-finally-responds-petition-reverse-12069498

3. 스냅챗 (Snapchat) 가치 평가: 160억 ~ 200억 달러
동영상이나 사진을 주고받을 수 있는 SNS 애플리케이션 ‘스냅챗’은 문자 메시지가 아닌 동영상이나 사진을 주고받되 영상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는 게 특징이다. 동영상이나 사진을 타인에게 전송할 때 ‘10초’ 등으로 시간을 제한하면 그 시간 안에 수신인의 정보기기에서 영상이 사라진다.
2011년에 등장해 10·20대에서 인기가 높았다. 문자보다 영상에 더 잘 반응하는 젊은 세대 간 소통 문화로 인식되기도 했다. 특히 영상이 저장되지 않고 사라지기 때문에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매체로 관심을 끌면서 20대 이상으로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2013년 6월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하루 평균 사진 1억5000만여 장이 공유되는 것으로 추산됐다.

 

http://wfla.com/2018/01/11/spacex-reschedules-falcon-heavy-test-fire/

4. 스페이스X (SpaceX) 가치 평가: 120억 달러
2002년 엘론 머스크가 설립한 스페이스X는 미국의 항공우주 장비 제조 생산 및 우주 수송 회사이다. 스페이스X는 팰컨 발사체와 드래곤 우주선 시리즈를 개발해 왔으며, 둘은 상용화되어 지구 궤도로 화물을 수송하는 임무에 운용되고 있다.
스페이스X는 민간 항공우주 기업으로써 지금까지 수많은 업적을 거두어 왔다. 2008년 세계 최초로 민간 액체 추진 로켓을 지구 궤도에 도달시켰고 2010년 우주선을 발사, 궤도 비행, 회수했으며 2012녀 국제 우주 정거장에 우주선을 도킹한 세계 최초의 민간 항공 우주 기업이다. 또한, 2015년 세계 최초로 로켓 1단 부스터를 역추진해 착륙시키는 데 성공하고 2017년 이를 로켓 발사에 재사용하였다. NASA는 또한 스페이스X를 상업용 유인 우주선 개발 프로젝트의 추진 계획 지원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유인 용드래곤 우주선을 개발 중이다. 유인 우주선은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우주 비행사들을 수송하고 이들을 지구로 무사히 귀환시키는 임무에 운용될 예정이다.

https://techcrunch.com/2012/03/14/this-is-everything-you-need-to-know-about-pinterest-infographic/

5. 핀터레스트 (Pinterest) 가치 평가: 110억 달러
2010년 개발된 애플리케이션 핀터레스트는 핀(Pin)과 인터레스트(Interest)의 합성어로, 이용자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이미지를 핀으로 집어서 스크랩하듯 포스팅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나 그림, 음식 레시피나 사진, 필요한 정보나 쿠폰 등을 벽이나 냉장고에 핀으로 붙여놓는 것에 착안한 명칭이다. 2009년 12월에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2010년 3월 클로즈드 베타 형식으로 사이트가 오픈되었다. 2011년 8월에는 타임스지가 선정한 “2011년도 50개의 최고 웹사이트”로 꼽혔다.
콘텐츠 생산보다는 수집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서비스 이용자들은 특정 주제에 관해 자신이 좋아하는 이미지 정보를 포스트 하여 관리한다.

2011년 한국 고등학교 졸업 직후 미국으로 유학, 2013년 UC Berkeley에 편입하여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