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찬 여름방학을 보내기위해 추천하는 대외활동
미국내 창업, 취업에 관심있는 ‘차세대 경제인’이라면 누구든 참여
학기가 시작한지 한달반이 지나고, 많은 학생들이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알차기보내기 위해 다양한 대외활동들을 찾아보고 있다. 본인이 경험했던 유익한 대외활동을 하나 소개한다. 본인은 3년 전, 2015년 여름, 세계한인무역협회(OKTA)의 샌프란시스코 지회에서 주최한 ‘차세대 글로벌 창업무역스쿨’에 참가하였다.
글로벌 창업 무역스쿨은 단순히 해외 창업, 및 취업에 관한 정보와 경제지식을 쌓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단순히 인맥이 아닌 소중한 인연을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본인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샌프란시스코지회의 마케팅 팀장으로서 그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 취업 및 창업해외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연령대, 분야의 사람들과의 소통이 기회를 원하는 유학생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세계한인무역협회(OKTA)는 현재 76개국 151개지회로서 대한민국 최대의 재외동포 경제단체이다. 매년 여름이면 세계한인무역협회 (OKTA)에서는 차세대 미래 경제인 양성을 위해 지회별로 ‘차세대 글로벌 창업 무역스쿨’을 개최하여 회원들에게 다양한 활동과 경험들을 공유함으로서 실질적인 창업 및 취업, 글로벌 일자리 창출을 강화하고 있다.
차세대 글로벌 창업 무역스쿨에서는 현재 미국에 거주하며, 사업적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신 CEO분들 혹은,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을 지니신 전문가분들께서 해주시는 유익한 강연을 통해, 실질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무역스쿨에서 지정된 조원들과 함께 2박 3일 동안 창업 아이템을 구상하고, 그 아이템을 실제 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무역스쿨 마지막날에는 여러 CEO분들 앞에서 그동안 구상한 제품과 그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발표함으로써, 실질적 평가와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종합평가를 통해 인정된 우수 수료자에게는 소정의 상품뿐만 아니라, 모국방문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무역스쿨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더 필요한 사람을 위해,
차세대 무역스쿨 홈페이지에 소개된 정보를 간추려 정리해보았다.
차세대 글로벌 무역스쿨이란?
1.World-OKTA 차세대 무역스쿨은 해외 현지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수 수료자에 한하여 모국방문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2.차세대 무역스쿨은 참가기준과 연령 기준을 구체화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무역을 할 수 있는 참가자 위주로 선발하여 교육한다.
3.차세대 무역스쿨 수료생들은 정기적으로 수출상담회 및 각종 컨퍼런스와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4.지속적인 수료생들의 네트워킹과 무역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세계 대표자 회의 참석과 World-OKTA 모임에 참석할 수 있도록 각 지회 우수한 수료생들의 경비를 지원한다.
5.차세대 무역스쿨 수료생에 한하여 인턴쉽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와 연결시켜주어 실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다양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각 국가별 지화와의 교류를 지원한다.
실리콘밸리 KOTRA 에서 7.27-7.29 기간 개최할 예정이다. 예상 참가비는 $150 정도이며(상황에따라 바뀔 수 있다.), 2박3일의 일정동안 모든 숙박과 식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