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생비자 (F-1)를 받은 유학생, 미국에서 정착하고 싶다면 언젠간 해야 하는 3가지!
1. Social Security Number 받기
미국에서는 보험이나 Phone plan, 집 계약 등 여러 계약을 맺을때 SSN를 요구한다. 지금 당장은 필요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나중에 대학 졸업후 미국에서 취업을 한다던가 장기거주를 생각한다면 최대한 빨리 받을수록 좋다.
그러면 SSN는 어떻게 받을수 있을까? 유학생 신분으로 가장 빨리 받을수 있는 방법은 Campu job을 알아보는 것이다. 학교안에 있는 도서관, 서점, 학생식당 등 다양한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데 지원해서 합격한다면 Job offer letter를 받을 것이다. 그 이후 학교 국제학생센터 오피스로 찾아가서 Campus job 을 받았다고 하면, SSN 받을 수 있는 절차를 안내해줄 것이다.
2. CREDIT CARD 만들고 사용하기
자동차 구입, 집 계약 등 큰 돈이 요구되는 계약을 할 때 미국의 신용점수는 가격과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 때 신용점수가 높으면 더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을 할 수 있기에 미국에선 가능한 빨리 만들어,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이 좋다.
Bank of America 같은 경우 SSN가 없어도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까운 지점에 찾아가 발급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길 바란다. (본인의 경우 Campus job을 찾기 전에도 신용카드를 BofA에서 발급받아 현재까지 사용 중이다.) 은행에 따라 SSN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점도 꼭 체크하길 바란다. 신용카드를 만들었을 경우, 항상 밀리지 않고 매월 기한에 맞춰 돈을 내야 신용 점수를 쌓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3. 졸업 후 OPT 알아보기
대학 졸업 후, 미국의 Working Visa 지원을 받지 않고 학생 비자의 연장선인, 즉 OPT로 1년간 미국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 지 알아봐야 한다. OPT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대학 졸업 전 두 학기를 연속으로 다녀야지만, 계절학기인 여름과 겨울은 포함안되니 참고하자.
<번외: 휴학할 경우 비자는?>
최소 1학기 이상 휴학하는 경우, F1비자가 취소되고 복할할 때 새로운 i-20와 학생비자를 다시 받아야한다.(미국에서 4-5개월 학생비자로 체류하지 않는다면 바로 취소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처음 대학 입학 때 대사관에 제공했던 서류들과 다시 학교로 돌아와도 된다는 학교 Administrator 혹은 Advisor의 편지가 필요하다. 휴학 중 잠시 미국에 돌아오고 싶다면 ESTA를 신청하고 최대 90일 이내 머무는 조건으로 다시 입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