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차별 관련 넷플릭스 다큐멘터리&영화 LIST 5

2383

지난 25일 미니애폴리스에서 백인 경찰이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체포하는 과정에서 과잉진압으로 인해 플로이드를 사망하게 하였다. 당시 플로이드는 비무장 상태로 숨을 쉴 수 없다고 해당 백인 경찰에게 여러 차례 말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체포되는 과정이 시민들에 의해 영상으로 촬영되어 공개되었고 전 미국 사회가 인종차별에 분노해 시위가 시작되었다. 이 시작은 인종차별에서 시작되었지만, 코로나 19사태에 대한 미국 정부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터졌기에 75개 도시에 약탈과 방화로 번졌고 1968년 마틴 루터 킹 목사 암살 사건 이후 처음으로 약 25개 도시에 야간 통행금지령이 내려지는 사태까지 일어났다. 이 사건을 통해 미국에서의 인종차별 문제는 과거의 일이 아니라 오늘날까지 진행되는 문제라는 점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인종차별에 대한 더 깊은 통찰과 우리 일상 속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인종차별 관련 다큐멘터리와 영화 5편을 준비해보았다. (5 작품 모두 넷플릭스에서 감상해 볼 수 있다.)

 

 

When they see us

사진 출처: amazon.com

When they see us는 1989년에 실제로 일어난  “센트럴 파이브”라고 불리는 사건을 기반하여 만들 4부작 드라마이다. 센트럴파크에서 조깅 중인 백인 여성을 강간하고 폭행한 혐의로 청소년 5명이 체포되어 기소되었다. 다섯 명의 소년들은 심문 과정에서 보호자와 변호사가 없는 상황에서 형사들의 강압적인 수사에 의해 강제로 사건에 개입하고 인정하게 만든다. 각각의 에피소드에서는 5명의 소년이 겪는 수사 과정, 재판, 그리고 사건 후 그들이 직면하게 되는 또 다른 삶의 모습 등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에피소드에서는 유일하게 성인교도소에서 가장 힘든 시간을 보내는 코리에게 초점을 맞추며 그들의 유죄 판결이 무효가 되는지에 대한 과정과 결과를 보여준다. 다섯 명의 소년을 연기한 배우들의 생생한 연기는 관객에게 하여금 그들의 두려움과 분노를 생생하게 느끼게 해주며 그들의 가족들이 겪는 슬픔과 고통까지 고스란히 느끼게 된다. 유색인종들에 대한 불평등한 수사 과정과 재판과정은 89년이나 현재 2020년까지 우리 주변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주는 작품이다.

 

 

 

13 th

사진 출처: memphisreadsbook

“ 모든 미국인은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다. 하지만 범죄의 처벌은 예외로 한다.”.

-제 13조 중에서-

미국 수정헌법 제 13조는  1시간 40분가량의 다큐멘터리로 처음 시작부터 앞서 말한 조항으로 누군가는 이 조항을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확실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아직도 흑인을 향한 인종차별이 헌법을 기반으로 현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의 시작부터 현재까지를 차례대로 보여주며, 결국은 미국 수정헌법 제 13조로 인한 흑인들의 대량 투옥, 법에 따라 정당해 보이지만 사실은 이조차도 인종차별의 시작이자 현재까지도 정당화되는 노예제도가 존재한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는 시청자들에게 쉴 틈 없이 전달하고 있다.

 

 

 

American Son

사진 출처: Liberty-High-School-Tribune

브로드웨이 연극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이 작품은 엄마 켄드라 (흑인)’과의 말다툼으로 집을 나가버린 아들이 늦은 시간이 되어도집에 돌아오지 않자 경찰에 신고하게 된다. 켄드라의 신고를 받고 온 백인 경찰은 켄드라의 마음은 이해 못한 채 대수롭지 않게넘기려 한다. 켄드라의 연락을 받고 도착한 별거중인 그녀의 남편 (백인)은 켄드라와는 아들이 연락 두절인 상황에서 서로 다른가치관이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아들의 소식을 기다리는 부부이지만 서로 다른 인종, 그리고 확연하게 다른 그들의 가치관,그리고 그들이 별거 중이라는 사실 등이 작품을 보는 내내 부부의 관계를 통해 간접적으로 느끼게 된다.

 

 

 

He even has your eyes

사진 출처: Whats-New-on-Netflix

30대 중반의 아프리카계 프랑스인 폴과 샐리부부는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던 도중 아이를 가지고 싶은 바람과는 달리 쉽게 찾아오지 않자, 아이를 입양하기로 한다. 그들에게 찾아온 천사는 태어난 지 6개월 된 푸른 눈을 가진 백인 아이였다. 코미디 드라마로 가벼운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인종, 문화, 정체성 등 심각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Who Killed Malcolm X?

사진 출처: netflix

흑인 인권 운동가였던 맬컴운동가 였던 맬컴 X가 암살당한 2월 21일 1965년. 그날의 미스터리를 다루고 있다. 6부작으로 구성된 다큐멘터리는 맬컴 X의 암살 사건에 대한 모든 수사가 잘못되었음을 보여준다. 맬컴 X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왜곡시킨 관련된 자료를 보여주며 그의 죽음을 미리 막을 수 있었음에도 막지 않은 사실 또한 보여주며,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린 맬컴 X의 진실 그리고 그의 삶을 빼앗은 살인범이라는 누명을 쓴 두 남자에 대한 정의를 찾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