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와 대학교(University of Iowa)는 600개 이상 등록된 학생 단체(RSOs: Registered Student Organizations)가 있다. 학생 단체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리더십 개회를 제공하고, 그들이 기관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게 하며, 캠퍼스의 많은 자료에 대한 자료에 대한 접근을 허용한다. 필자는 그중에서도 아이오와 대학교의 대표적인 한인 학생회/동아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KUSA (아이오와 대학교 한인학생회)
Fall 2022 – Spring 2023 회장: 이민혁 | 부회장: 강예현, 김현우
2006년 가을학기부터 공식적으로 창단된 아이오와 대학교 한인학생회(KUSA: Korean at UIowa Student Association)는 아이오와 대학교 한인 학생의 복지와 권인 향상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이다. 학생회다운 학생회, 한인 학생을 대표하여 학교에 목소리를 내는 단체, 타지에서 힘들어하는 한인 학생들에게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는 단체, 그리고 한인 학생을 하나로 뭉칠 수 있는 단체이다.
<KUSA 교내활동>
1. 한인 네트워크(바비큐 파티, 친선 볼링대회 등 한인 학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개최).
2. 편의 제공(라이드 및 전반적인 생활 도움).
3. 한인 단체 지원(한인 동아리와 한인 교회).
<KUSA 교외활동>
1. 기업 스폰서쉽(기업 스폰서 관리 및 취업 관련 정보 제공).
2. 홈페이지 관리(공지사항 및 전반적인 유학 생활 정보 전달).
3. 동문회(동문회 주최 및 한인 커뮤니티 연락망 구축).
홈페이지: kusaiowa.com | 인스타그램: @kusa.iowa | 페이스북: @University of Iowa 한인학생회 KUSA
K-Hawk (아이오와 대학교 한인 축구 동아리)
Fall 2022 – Spring 2023 회장: 윤종관 | 부회장: 김도현 | 매니저: 천유진
아이오와 호크아이즈(Iowa Hawkeyes)라는 아이오와 대학교를 대표하는 스포츠팀의 이름에 영감을 받아 창단된 K-Hawk(Korean Hawkeyes)는 필자가 회장으로 있는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한인 동아리이다. 자세한 일정은 동아리 부원들과 경기장 스케줄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매주 금요일 저녁에 Hawkeye Tennis & Recreation Complex(HTRC)에서 동아리 모임을 하며, 두 시간씩 연습 게임 형태로 축구를 한다. 또한, 타교에서 열리는 한인 축구부 대회나, 초청 경기 등도 참가하고 있다.
최근 참여한 아이오와 대학교 교내 월드컵(2022 UI Intramural World Cup)에서는 K-Hawk가 대한민국 팀으로 출전하여 예선: 페루(1:4 패), 미국(2:1 승), 8강: 브라질(4:0 승), 4강: 페루(2:1 승), 결승: 룩셈부르크(1:3 패)로 준우승의 성적을 거두었다.
KCG (아이오와 대학교 한국어 동아리)
Fall 2022 – Spring 2023 회장: 기윤서 | 부회장: Maya Anikiej
KCG(University of Iowa Korean Conversation Group)는 한국어 교수님들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인 세종학당의 도움으로 운영되며,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제공하는 아이오와 대학교 한국어 동아리이다.
KCG(아이오와 대학교 한국어 동아리)는 매주 모임을 통해 한국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 학생들과 교류하며, 동아리 모임을 통해서 자연스럽고 친근한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외국인 친구들을 사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어 회화 강의, 한국 전통 놀이 체험, 한국 드라마 시청 등 외국 사람들이 한국 문화에 더욱 큰 관심을 가지고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해 나가고 있다.
홈페이지: www.kcguiowa.com | 인스타그램: @kcg_uiowa | 페이스북: @Koran Conversation Group UIowa
ITC (아이오와 대학교 한인 테니스 동아리)
Fall 2022 – Spring 2023 회장: 정수진
아이오와 대학교 한인 테니스 동아리(ITC – International Tennis Club)는 약 40년 전에 설립되었으며, 아이오와 대학 소속 한인(학부생, 대학원생, 교직원)이라면 실력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학기 중 매주 금요일 저녁에 Hawkeye Tennis & Recreation Complex(HTRC)에서 동아리 모임을 하며, 금요일 정기모임은 테니스 경력이 긴 회원들이 초보 회원을 도와주는 연습 세션과 경기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발병하기 이전에는 타 대학 테니스팀과의 교류전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하였지만, 현재는 중단되어 동아리 부원들의 친선 경기 위주로 ITC(아이오와 대학교 한인 테니스 동아리)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