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gham Young University에서는 총 4가지의 기숙사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있다. Helaman hall, New heritage, Old heritage, 그리고 Wyview 이렇게 네가지의 기숙사를 제공하는데 대부분 1학년 학생들이 거주한다. 물론 2~4학년 학생들도 거주 할 수 있는 Upper Class Housing도 제공되긴 하지만 가격면에서나 시설면에서 추천 하고 싶진 않다. 기숙사별로 가격은 2015년 겨울학기 싱글룸 기준 Helaman Hall, Heritage는 평균 2000불, Wyview는 1500불 선이다. 필자는 Wyview에서 한학기동안 거주하였는데, 기숙사 중에 가격은 저렴하지만 학교와 상당히 먼 거리에 위치해 있어 다소 불편하다. 다른 기숙사들의 장점은 학교 내에 위치해 있어 상당히 가깝지만 가격이 좀 부담스러운 편이고 식비는 따로 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아마 다른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이 한학기에 2000불이라고 말한다면 깜짝 놀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목에서 언급했듯이 기숙사는 추천 하지 않겠다. 그 이유는 대부분 학생들이 1학년이여서 아무리 2~4학년 기숙사라 하더라도 그 분위기가 상당히 들떠있기 때문에 학업에 방해가 될 수 있고, OFF Campus Housing 아파트들은 거리도 가깝고 가격이 기숙사보다 저렴하거나, 비싼 곳은 시설이 더 좋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다. 특히 이런 아파트들은 학교로부터 승인 받은 시설이기 때문에 계약을 아파트별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방별로 하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Private room을 구하려고 하면 방 3개짜리 아파트의 방 한개만을 계약하는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튜디오 형식의 아파트는 거의 없고 룸메이트를 선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합리적인 가격 및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 덕분에 학생들에게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은 좀 특별한 경우의 아파트이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으나, 유타주 프로보시의 학생 아파트의 평균 가격을 보면 약 350불이며 시설별 방 크기별로 400불선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있으나 매우 드물다. Shared room같은 경우에는 평균 70~100불정도 저렴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필자는 2012년도에 프로보시에서 가장 최신식 아파트에서 일년동안 거주 하였는데 그 당시 아파트의 가격은 한달 405불, 60불의 유틸리티 총 470불정도의 아파트에서 거주하였다. 이사를 하게 된 이유는 지역내에서 가격이 제일 비쌌고 일년뒤 월세가 일괄적으로 425불로 인상되어서 이사하게 되었다. 하지만 다른지역과 비교한다면 이 가격도 정말 저렴한 것이다. 한달에 470불로 학교와 가깝고 최신식의 아파트에서 거주 할 수 있다고 한다면 미국 내 대부분 유학생들은 깜짝 놀랄 것이라 믿는다.
프로보 도시의 또하나의 특징은 구글파이버 인터넷 시범 도시에 선정됐다는 점이다. 한달 아파트당 70불에 1GB의 인터넷 속도를 느낄 수 있고 돈을 내고 싶지않다면 무료로 5MB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덕분에 다른 인터넷 회사들도 일제히 인터넷 서비스의 가격을 인하하고 있어 적당한 속도의 인터넷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 할 수 있게 됐다.
ON Campus Housing INFO – http://www.byu.edu/oncampushousing/
OFF Campus Housing INFO – http://och.byu.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