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신분으로 미국에서 일할 수 있을까?
정답은 YES다.
오늘은 Campus Job을 알아보는 것부터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때 필요한 사회 보장 번호( Social Security number, SSN)를 받기까지 거쳐 온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현재 본인은 국제학생 신분으로 학교 도서관에서(Campus Job) 약 1년간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미국에서 일하는데 필요한 SSN도 소유하고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이 모든 걸 했는 지 노하우를 공유하므로, 미국에서 유학생 신분으로 일하고자 하는 학생은 참고하기 바란다.
Step 1: Career Center
대학 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현재 본인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는 행정과 관련된 업무를 보는 곳과 함께 ‘Career Center’ 라는 곳이 있다. 그곳에서는 교내 취업 정보와 교외 취업 정보를 모두 안내하고 있다.
안내 데스크에서 국제 학생인데 교내 취업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되냐고 물어보면, 어느 Department 에서 국제학생들을 현재 고용 중인지 간단한 정보들을 알려줄 것이다. 보통 교내 도서관, 학생식당, 서점, Recycling Center, 국제학생센터 등 다양한 시설에서 학생들을 고용하니 참고 바란다.
Step 2: 지원하기
보통 Part-time job on the campus에 지원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Employment 홈페이지에 이력서와 자신의 정보 (학력, 경력 등)를 함께 작성해서 올리면 학교에서 아르바이트생이 필요한 모든 Department 에 전달한다. 이후, 담당자는 지원서를 보고 개인적으로 이메일을 통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에게 연락을 한다.
두 번째는 교내의 Department 마다 찾아가서 현재 고용 중인지, 여기서 일을 하고싶으면 어떻게 지원을 해야하는지 등 안내데스크에 물어보거나 Supervisor 에게 물어보는 방법이다. 이후 지원자를 뽑는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시기에 맞춰 지원을 하면, 직원이 필요한 경우에 이메일 혹은 개인연락처로 연락이 올것이다.
3. 국제학생센터
지원서를 넣어 합격해 교내에서 직업을 갖게 되었다면, 자신을 뽑은 혹은 계속 연락을 주고 받던 Supervisor 에게 Official Job Offer Letter 을 받은 후 교내 국제학생센터로 가야한다.
국제학생센터에 가서 현재 교내 취업에 성공했고, Job offer letter 을 받았다고 설명한 후 SSN가 필요하다고 말하면, 신청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줄 것이다.
Step 4: SSN 신청하기
SSN를 받기 위해선, Job offer letter 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지역에서 가까운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Office를 찾아가야 한다.
보통, 필요한 서류는 Job offer letter, 국제학생센터에서 제공하는 고용 확인서, 여권, i-94, i-20를 함께 가져가면 된다. 그리고 SSN 신청서류는 Office에서 작성 할 수도 있고, 방문 전 인터넷에서 프린트해서 미리 작성 후 가져가도 된다.
SSN는 신청 후 보통 2주 내에 우편으로 배송되고, 플라스틱이 아니라 종이서류 형태로 오기 때문에 분실 위험이 크고, 실제로 분실이 많이 되므로 주의하길 바란다.
Step 5: NEGOV
SSN 까지 받았으니 이제 일할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금물이다. 유학생 신분으로 일을 하게 되었으니, 미국 정부에 보고를 해야한다.
본인의 경우, NEGOV라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서류를 제출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입력했다. (이 부분은 학교마다 다를 수 있으니 국제학생 담당자에게 개인적으로 연락해서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 과정을 끝냈다면, 교내 Human Resource Center 에 있는 Employment Service Department로 가서 i-20, i-94 그리고 SSN 서류를 들고 가 마지막 최종 단계인 서류에 사인을 하고 앞으로 어떻게 Paycheck을 받을 것 인지 등 임금 관련된 서류를 작성하면 드디어 모든 과정을 마치게 된다.
위의 과정을 마치기까지 굉장히 천천히, 그리고 오래 걸린다. 본인은 약 한달 정도에 걸쳐 이 과정을 완료했는데, 주변에 국제학생 신분으로 교내에서 일했던 친구들에게 물어봐서 무사히 취업하고, SSN를 받을 수 있었다.
다른 학생들은 방법을 몰라서 유학생 신분으로 취업에 도전하지 않거나 또는 방학동안 고용이 되었으나 최종 단계까지 필요한 과정을 끝내지 않아서 개학 후에는 일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무엇을 먼저 해야하는 지 모르겠으면, 교내 유학생 취업 담당자에게 계속 이메일을 보내서 질문하거나 주변에 이런 경험이 있는 친구들에게 물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