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M 음악을 좋아한다면 어떤 페스티벌을 가야 할까?
이번 기사에서는 미국에서 유명한 EDM 페스티벌 TOP 5를 소개하고자 한다.
1. Electric Daisy Carnival in Las Vegas (edc)
EDC는 EDM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페스티벌 중 하나다. EDC는 세계각지에서 열리며, 미국에선 매년 여름 Las Vegas Motor Speedway에서 열린다. 특히, Las Vegas에서 열리는 EDC는 규모가 가장 크며 DJ 라인업 또한 다른 국가에서 열리는 EDC에 비해 훨씬 좋다. EDC는 보통 3일에 걸쳐 열리며 매년 40만 명 이상이 참여한다. 화려한 페스티벌인만큼 의상도 중요하다. 그래서 페스티벌 참가자들은 각자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의상컨셉및 아이디어를 공유하니 축제 참가 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올해(2018) 대표적 DJ 라인업>
Afrojack, Alan Walker, Diplo, Don Diablo, Kygo, Marshmello, Tiesto, Zedd, Pendulum 등
2. Ultra Music Festival in Miami (UMF)
20주년을 맞은 UMF 또한 EDC만큼 유명한 EDM 페스티벌 중에 하나다. 이 페스티벌 또한 EDM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페스티벌 중에 하나다. UMF는 세계 각지에서 열리며, 한국에선 서울, 미국에서는 Miami에서 매년 3월 말에 열린다.
Miami에서 열리는 UMF 또한 타국에서 열리는 UMF에 비해 DJ 라인업이 매우 좋다. 2006년까지는 하루, 2007년엔 이틀, 2008년부터는 3일에 걸쳐 페스티벌이 열리며, 타 페스티벌에 비해 UMF는 가장 많은 국가에서 열리는 축제이다.
UMF는 대부분 미국 대학들의 Spring Break에 맞게 열리기 때문에 매년 날짜를 확인해보고 계획을 하는것이 좋다. 올해 UMF(마이애미)에서는 약 6년 만에 Swedish House Mafia가 완전체로 참여해 EDM 팬들의 주목을 이끌었다.
<올해(2018) 대표적 DJ 라인업>
Afrojack, Swedish House Mafia(Axwell Λ Ingrosso), The Chain Smokers, David Guetta, DJ Snake, Hardwell, Marshmello, Steve Aoki, Tiesto, Alan Walker 등
3. Electric Zoo in New York City
Electric Zoo는 노동절 주말에 New York Randall’s Island에서 열리는 EDM 페스티벌이다. 이 페스티벌 또한 3일에 걸쳐 열리며 올해는 8월 31일에서 9월 2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E zoo라고도 불리는 이 페스티벌은 앞서 언급했던 두 페스티벌에 비교해 라인업이 엄청나게 화려하진 않지만 유명한 DJ들이 많이 참여하며, E zoo는 뉴욕에서 열리니 타 페스티벌들보다 비해 비교적 쉽게 갈 수 있어 좋다는것이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다.
<올해(2018) 대표적 DJ 라인업>
Marshmello, Virtualself, Gramatik, Martin Garrix, Tiesto, Alesso 등
4. Beyond Wonderland in San Bernardino
Beyond Wonderland는 LA 근교 San Bernardino에서 매년 3월에 열린다. 연중 한적한 이 도시는 3월만 되면 음악 축제 덕분에 도시 전체가 들썩이기 시작한다. 페스티벌 이름에 맞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나 나올법한 테마로 무대를 장식하고 이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사람들또한 테마에 걸맞는 옷을 입고 참여한다. 타 페스티벌에 비해 테마가 가장 뚜렷하며 말 그대로 ‘원더랜드 정신’에 빙의하여 음악을 즐기면된다. Beyond Wonderland는 타 페스티벌보다 큰돈을 들이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몇 안 되는 축제이기 때문에 Southern California 사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올해(2018) 대표적 DJ 라인업>
Alesso, Tiesto, Yultron, Jax Jones, DJ Mustard, Showtek 등
5. Coachella Festival
EDM 축제는 아니지만, 미국에 살고 있다면 꼭 한번 가봐야 할 축제로 Coachella Festival을 추천한다. EDM을 즐길 수 있는 건 물론이고 라인업 또한 다른 축제들에 비해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매우 좋다. 가장 큰 장점은 미국에서 내놓으라 하는 아티스트들은 다 참가한다. 단점은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다.
<올해 라인업>
The Weekend, SZA, Kygo, Jamiroquai, Beyonce, Eminem Migos, Cardi B, Miguel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