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3명 중 1명꼴로 일생 동안 불면증을 한 번 이상은 겪을 정도로 매우 흔하게 나타난다. 특히나 스트레스나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건강까지 빨간불이 켜진 사람들이 많다. 왜냐하면 잠을 잘 못 자면 전날의 피로가 회복되지 않아 다시 쉽게 피로가 올뿐 아니라 주의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이 떨어지고 정서도 불안정해지기 때문이다.
우선 내가 불면증인가 의심이 된다면 아래 항목에 대답해보길 바란다. 3개 이상이라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증거이다.
- 잠들기 까지 30분이상 걸린다
- 밤에 자기 힘든 기간이 한달 이상이 되었다
- 밤 중에 자주 깬다
- 외부의 소리들에 신경이 쓰인다
- 자고나면 꿈이 기억난다
- 잠 못드는 날이 일주일에 3번 이상이다
- 낮동안 피로가 심하다
불면증에 도움되는 정말 유용한 해결방법 5가지를 소개하려고한다.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습관이 도움이 되며, 잠자리에 들 때는 너무 배가 부르지 않도록 하자.
1.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보자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아주 어려운 일이라는것을 잘 알고있다 특히 주말에는 부족한 잠을 보충하기 위해 늦게까지 자고싶을 것이다. 하지만 불면증을 앓고 있다면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 일관된 시간에 깨어날 수 있도록 신체를 훈련시켜보자. 일주일뒤 불면증은 자연스럽게 없어질 것이다.
2. 낮잠은 30분으로 줄이자
낮잠을 자면 더 일을 능률적이고 할 수 있으며,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할만큼 건강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많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낮잠을 자는 것은 불면증을 더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기에 낮잠은 10분에서 최대 30분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3. 수면 유도 어플을 사용해보자
수면어플은 REM수면주기에 따라 스마트폰이 수면 중 동작및 소음까지 감지한다. 수면의 질과 패턴을 알려주고 수면 노트라는 것을 기록하면 커피를 마신 날, 술을 마신 날 등을 기록해서 그 데이터도 함께 볼 수 있다. 또한 코콜이 감지 기능까지있어 녹음된 코콜이 소리를 들어볼 수도있다. 가장 추천하는 앱은 Sleep Cycle으로 editor choice선정된 앱이니 한번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4. 백색소음 ASMR 듣기
백색 소음은 일정한 주파수의 소리가 반복적으로 들리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잡음이 상당한 이완을 시켜주고 마음을 안정시켜준다고 한다. 백색 소음은 다른 소음에 대한 장벽 기능을 하기 때문에 주변 소음으로 잘 깨는 사람이라면, 백색 소음은 숙면을 취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Youtube에서 백색소음을 검색한다면 다양한 영상을 찾아볼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5. 자신에게 맞는 베개 바꾸기
베개는 자는 동안 수면 자세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불편한 자세로 잠을 자면 숙면할 수 없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피로도 안 풀리고 뇌도 정보 정리를 제대로 할 수 없다. 오히려 오래 자면 잘수록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 베개 선택은 수면의 질과 수면 중 일어나는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6~9cm 높이의 베개가 가장 적당하다고 한다. 목의 근육이 이완돼 편안한 느낌을 주며 목뼈가 C자 곡선을 유지하면 최적의 숙면을 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