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Halloween! 그 유래와 할로윈 즐기기

601

 

할로윈은 미국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기념일이자 축제다. 한국에서 자란 유학생들이나 여행객들의 경우 미국에서 맞는 할로윈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문화이기 때문에 상당히 이색적으로 다가온다. 할로윈 시즌이 시작되면 대형 거미 인형과 실로 만든 거미줄로 꾸민 집들이 등장하며, 마당에는 해골이나 마녀, 혹은 귀신 모형들을 전시해 놓은 집들도 많이 눈에 띈다. 할로윈에서 가장 상징적인 Jack-o’-lantern도 빠질 수 없는 장식품 중 하나다.

사람들은 이날 각각의 개성을 살린 무서운 코스튬을 하고 돌아다니기도 하고, 코스튬과 함께 많은 파티도 열린다. 아이들은 유령분장을 하고 집들을 돌아다니며 “trick or treat!”을 외친다. 매년 10월 31일 찾아오는 할로윈! 왜 미국에서는 할로윈이 생겼으며, 공포 분위기를 만드는 그 유래는 무엇일까?

 

할로윈은 고대 켈트(Celts)족과 영국을 비롯한 일부 유럽의 종교문화에서 시작되었다는 설이 있다. 켈트 인들은 여름이 끝나가는 무렵에 이승과 저승의 경계가 약해지며 마녀, 유령, 그리고 영혼들이 이승으로 건너온다고 믿었다. 그들은 이에 대비해 성대한 파티를 여는데, 파티의 목적은 이승으로 건너온 유령과 영혼들을 겁주어 이승에서 머물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었다. 그러기 위해서 그들은 귀신보다 더 무서운 분장을 해야 했으며 이것이 지금의 할로윈에서 코스튬을 입는 이유가 되었다고 한다. 이후 가톨릭이 전파되면서 지금의 Halloween이라는 명칭이 생겨났는데, 그 이유는 11월 1일의 모든 성인 대축일 때문이다. 모든 성인 대축일은 ALL HALLOWS DAY라고 하는데 10월 31일은 대축일의 전날이기 때문에 HALLOWS’EVE 라고 불리다 Halloween으로 점차 바뀌었다고 한다.

 

할로윈의 마스코트 격인 잭 오 랜턴(Jack-o’-lantern)에도 숨겨진 이야기가 있다. 잭 오 랜턴은 호박에 눈, 코, 입을 뚫어놓고 그 안에 초를 넣은, 유령의 모습을 한 상징물이다. 이것의 유래는 옛날 영국의 잭이라는 사람에게서 시작되었다.

잭이 실존 인물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야기에 따르면 그는 상당히 교활하고 남을 골탕 먹이기 좋아하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는 어느 날 죽을 때가 되었는데 그의 영혼을 거두러 온 악마를 속여 동전으로 변하게 한 후, 십자가가 있는 주머니에 넣고 악마를 협박해 10년을 더 살았다. 10년 후 다시 죽을 때가 오자 그를 찾으러 온 악마를 다시 속여 나무 위에 올라가게 한 후 나무 기둥에 십자가를 새겨 내려오지 못하게 하였다. 악마가 자신을 풀어달라고 사정을 하자 잭은 “내가 죽었을 때 날 지옥에 끌고 가지 않는다면 풀어줄게”라고 하였고, 결국 악마는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시간이 흘러 잭이 죽자 그의 악행으로 인해 천국에서도 그를 부르지 않았고, 그렇다고 지옥으로 데려다줄 악마도 나타나지 않았다. 저승에서 갈 곳을 잃은 잭은 악마에게 숯 한 덩이를 받아 호박 안에 넣어 등으로 만들었고, 그것과 함께 저승을 헤매었다고 한다.

 

유래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할로윈은 미국에서 큰 의미가 있는 명절이라고 하기엔 무언가 부족해 보인다. 사실 현재의 할로윈은 귀신을 쫓는다는 본래의 의미보다는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부분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그런데도 할로윈이 많은 미국인을 설레게 하는 것은, 바쁘고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날이기 때문이다. 할로윈은 가면을 쓰고, 장난을 치며, 처음 마주친 사람끼리도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자유롭고 재미있는 문화로 자리매김하였다. 이것이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

 

마지막으로 샌프란시스코에서 할로윈 때 가볼 만한 장소를 소개하며 끝을 맺도록 하겠다.

1620 7TH AVE: Clancy’s Pumpkin Patch

YERBA BUENA GARDENS: Halloween Hoopla

HOTEL W: Haunted Hotel W and International Ball

1980 UNION ST.: San Francisco Halloween Pub Crawl

145 JEFFERSON ST #500: The San Francisco Dungeon

SAN FRANCISCO: San Francisco Halloween Pub Crawl

BAYFAIR CENTER: Fear Overload Scream Park

WESTIN ST. FRANCIS: Mega Halloween International Ball

 

윤성욱 학생기자

 

CalFocus Berkeley입니다. CalFocus는 미국 전역의 유학생 선후배들이 오랜 숙고의 기획 과정을 거쳐 창립한 학생 언론 사이트입니다. 한인 유학생들의 올바른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신 기사와 양질의 저널을 제공하며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 구성을 통해 유학생 여러분의 끼를 표출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학생 언론사의 발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