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에서 공부하면서 친구를 사귀고 다양한 문화생활을 같이 병행하기란 매우 어렵다. 특히 New York University (이하 NYU) 는 다른 대학처럼 구분된 캠퍼스 없이 도심 속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상당수의 유학생들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 때문에 한국 유학생들을 대변할 수 있는 학생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 학생들의 고충을 헤아려주고, 학교 내에서 한인 사회를 대변할 수 있는 단체로서, NYU 공식 한인 학생회 Korean International Student Organization (이하 KISO) 는 1993년 출범하였다.
설립 당시 5명 채 되지 않는 인원으로 시작하였지만, 오늘날에는 5개 부서를 가지고 있는 어엿한 한인 학생회로 성장하였다. KISO는 대외부, 멘토링부, KAUSE부, 비전부 그리고 홍보부 5개 부서로 나누어져 있고, 이 부서들을 대표하는 회장단이 총책임을 맡고 있다.대외부는 행사 주최시 장소 섭외 및 필요 물품, 음식 구비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타 학교와의 교류 및 후원 스폰서 유치 등에도 힘쓰고 있다.
멘토링부는 NYU 내 한인 학생들 간의 친목 도모에 목적을 두고 있는 부서이다. 나이와 학년을 막론하고 다양한 행사를 통해 선후배 간과 동급생 간의 교류를 더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KAUSE 부는 NYU 내 학생들뿐만 아니라 New York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고유 문화를 알리고 잘못 알려진 역사를 바로잡는 일을 하는 부서이다. 작년 가을 한글날을 맞아 가수 김장훈 씨와 함께 한글 티셔츠를 나누어주는 행사를 주최하였고, 그 외에도 한글 그림, 위안부 세미나 등을 통해 한국 홍보에 힘쓴 바 있다.비전부는 NYU 내 한인 학생들의 학업 및 진로에 관련된 일을 하는 부서이다. 매년 Alumni Night라는 행사를 통해 NYU 한인 졸업생들과 재학생들의 Networking을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다.홍보부는 KISO Facebook 및 홈페이지 관리, 학생회 내 각종 행사 홍보, 포스터 제작, 동영상 촬영 및 편집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같이 KISO는 NYU 한인 학생들에게 적응하는데 생기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NYU의 모든 한인 학생들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건전하고 올바른 모습으로 New York 내 미국 사회에 한국인의 위상을 알리고, 학생들의 사회 진출에 도움을 주는 발판이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KISO 홈페이지: www.nyukis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