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U 경제학을 이끄는 Lieberman 교수와 Sargent 교수

688

1021154652_11831년 창립된 New York University (이하 NYU) 는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인재를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 최상위권의 Stern 경영학부와 Tisch 예술학부를 비롯한 학부들에서 공부했던 학생들이 졸업 후 정치, 사회, 예술 등의 분야에서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현 New York 시장과 전 시장들 그리고 많은 수의 대기업 CEO들이 NYU를 거쳐간 인재들이고, 유명 영화배우 Anne Hathaway나 Alec Baldwin도 NYU 출신이다. 이렇게 NYU 졸업생들이 훌륭한 업적을 쌓을 수 있는데에는 실력있는 교수진들의 역할이 매우 크다. 노벨상과 퓰리처 상 등을 수상한 저명한 교수들이 가르치는 수업들을 통해, 학생들은 보통 수업의 교과서 지식 그 이상을 배울 수 있다.이번 기사에서는 NYU에서 가르치는 교수진들 중에 Marc Lieberman 교수와, Christopher Sims 교수와 함께 노벨상을 공동수상한 Thomas Sargent 교수를 소개하고자 한다.

Marc Lieberman 교수는 NYU에서 인기있는 경제학 교수들 중 한 명이다. 교수 평가 사이트 Rate My Professors에서 5점 만점에 4.7점을 받은 것을 미루어 보아,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교수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Introduction to Microeconomics과 Introduction to Macroeconomics와 같은 기본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 수업 등을 가르치고 있다. 3, 400 명에 이르는 큰 규모의 경제학 수업에서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데, 학생들의 질문 하나 하나 빠짐없이 답변해준다는 면에 있어서 매우 매력적인 교수라 할 수 있다. 현재 기본 경제학 수업 교과서들도 Lieberman 교수가 쓴 책들이다. NYU에서 경제학 전공을 하거나 혹은 경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Lieberman 교수 수업을 들어볼 것을 권한다.

Thomas Sargent 교수는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에서 경제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Harvard University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거시경제학, 통화경제학 그리고 계량경제학 분야 연구에 힘쓰고 있고, 2011년에 “거시 경제에서 원인과 결과에 관한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경제학의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경제학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University of Pennsylvania, University of Minnesota, Chicago University 등의 미국 대학교들에서 가르친 바 있고, 서울대학교에 잠깐 임용교수로 지내다 다시 NYU로 돌아와 가르치고 있다.

2015년 봄학기에는 Sargent 교수가 가르치는 학부 수업이 없다. 현재 온라인상으로 학교 수업과 별개로Quantitative Economics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John Stachurski 교수와 함께 만든 경제학 모델로 Python과 Juli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된 수업을 진행한다. 수량경제학이나 계량경제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들어볼 것을 추천한다

뉴욕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수학을 전공하고 있는 1학년 학생입니다. 평소에 신문에 관심이 많아서 고등학교 때에도 인터넷신문 Green and Gray 편집장을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뉴욕 대학교에서는 대학 신문 Washington Square News 의 Opinion Section 을 통해 종종 칼럼을 써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칼리지 인사이드를 통해서 꾸준한 기자단 활동을 하여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