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의 여파는 우리의 일상을 송두리째 바꾸어놓고 세계적으로 경제, 사회 다방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초래했다. 특히 ‘직업’과 관련되어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고 불리는 코로나 19 이후의 우리 사회에서는 어떤 직업이 살아남고 어떤 직업이 사라지게 될까? 전문가들은 새로운 기술 산업을 뒷받침할 디지털 기술 산업 직업군과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창조 분야의 직업군을 유망 직종으로 꼽았다. 이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유망한 직업 BEST 6를 알아보자.
유망 직종을 알아보기에 앞서, 최근 신조어로 탄생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무엇을 의미할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포스트(Post)+코로나 19” 의 합성어로 코로나 19 사태가 안정화 된 이후의 사회를 말한다. 즉 지금도 전 세계가 경제, 정치, 사회적으로 지금도 큰 위기를 맡았지만 그 이후의 시대의 분위기와 상황 등을 예측해보는 것이다.
www.internationalbusinessconsulting.com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살아남을 직업>
1. 의료 보조원
기술이 발전하고 의료서비스가 발전함으로써 기대수명이 증가한 현대 사회는 인구 고령화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증가한 노인 인구를 케어하는 직종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또한, 이번 코로나 19 사태처럼 앞으로 신종 바이러스가 변형함에 따라 세계 많은 인구가 전염병으로 사망하거나 병에 걸릴 일이 다수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의사, 간호사부터 심리학자, 영양사, 마사지 치료사, 피지컬 트레이너와 같은 건강 관련 전문가, 의료 보조원이 미래에도 유망한 직종이라고 한다.
2. 빅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분석가는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뒷받침할 산업군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AI기술과 빅데이터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현재 데이터기술은 향후 몇 년 동안 가장 가치 있는 상품 중 하나가 될 것이므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정보로 재생산해내는 데이터 분석가 또한 유망한 직종이다.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을 “디지털 뉴딜”로 잡으며 앞으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위한 산업이 더욱 발전하여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된다.
3. 데이터 엔지니어링 분석원
데이터 엔지니어링 프로그래머의 전망도 긍정적으로 보인다. 데이터 분석가와 마찬가지로 상품 가치가 뛰어난 데이터 기술을 관리하고 디지털 정보를 탐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직종도 미래에 계속 남을 것으로 보인다. 빅데이터 분석가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뉴딜”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에 따라 밝은 미래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직종이다.
4. 로봇 유지 관리 기사
현재 로봇이 사람이 하는 일을 빠른 속도로 대체하고 있다. 단순한 노동뿐만 아니라 사람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직종 또한 로봇이 대체하는 시대가 왔다. 이에 따라 로봇 판매량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 흐름이 미래까지 그대로 이어질 전망으로 로봇 개발, 연구뿐만 아니라 관리 기술자와 로봇 프로그래머의 역할도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한다.
5. 교사, 교수
로봇 교사, AI 선생님이 교사와 교수의 자리를 대신할 것이라 예견된다. 하지만 ‘교육’이라는 분야는 완전히 대체 가능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로봇을 조작하고 유지,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함께 일하며 지능적인 기술로도 대체될 수 없는 정교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 등을 교육하는 교육자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지금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교육자가 살아남을 것이라고 예견된다. 더불어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부분, 예를 들면 상담자, 개인 치료사, 동기 부여자의 역할도 교사와 교수가 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6. 대체 에너지 전문가
지금까지 우리가 계속 해결해야 할 문제로 언급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원에 대한 문제다. 자원은 한정되어 있다 보니 대체 에너지로 대신하려는 움직임들이 계속되어 왔는데 이러한 흐름으로 풍력, 태양열, 수력 등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대체에너지 관련 기술자나, 친환경적인 설계와 에너지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한 건축가들이 유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