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과 비교해 기온이 급속도로 오르면서 일부 주의 해수욕장들이 문을 열고 있다. 미국의 코로나 19 누적 확진자수는 24일 기준 410만을 기록하였으며 실제 확진자 수는 이보다 13배 이상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다. 여름이면 조금은 수그러들 것으로 생각했던 바이러스는 오히려 시작보다 더 많은 감염자를 일으키고 있다. 5개월 넘는 자택격리와 작년보다 무섭게 찾아온 더위 때문일까? 당장이라도 물속으로 뛰어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다시 급증하는 코로나 19 사례로 봉쇄 규정과 권고사항들이 오락가락 번복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도 말했듯이 코로나 19가 물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퍼질 수 없다고 밝혀졌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이 물가가 있는 곳으로 여행을 갈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 19 가 대유행하는 동안 수영장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한지, 아니면 해변이나 호숫가에 가는 것이 더 안전한지를 물속에 들어가기 전에 지켜야 할 점들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여러 전문가는 물속에서 바이러스가 퍼질 가능성은 적다고 말한다. 질병관리본부(CDC)에 따르면, 코로나 19가 수영장, 욕조, 스파 등과 같은 물을 통해 퍼졌다는 증거는 아직은 없다. 물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데이터가 현재 많이 존재하지도 않지만, 그래도 변하지 않는 사실은 바다에서도 바이러스가 퍼지는 과정은 같을 것이라고 말한다.
평소에 외출할 때처럼 손 세정제는 항시 휴대하고, 마스크 착용, 그리고 6피트 거리는 두어야 한다. 지금까지 개장한 해수욕장들은 여러 제한이 있다. 산책, 수영, 조깅 등은 허용되지만 하루 동안 캠핑 등으로 머무는 것은 일반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주 및 카운티에 따라 지침이 조금은 다를 수 있음으로 수시로 변화되는 새로운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수영장 사용은 안전할까?
사진 출처: PickPik
많은 곳의 공공 수영장의 경우 대부분은 추후 통지가 있기 전까지 문을 닫기로 하였지만, 다른 몇몇 수영장은 이미 문을 열었다. CDC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수영장 물을 통해서 이동하기 어렵고, 수영장 물은 이미 염소, 브로민 등과 같은 성분으로 세척이 되어 있어 바이러스를 무력화시킨다.
앞서 말한 것처럼 물속에서 바이러스가 퍼진다는 증거가 없다면 왜 모든 수영장이 열려있지 않은 걸까? 라는 의문이 들것이다. 물 자체로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이 모여있는 것, 같은 공공장소의 표면, 수영장 외부의 표면은 매우 위험하다. 전에 사물함을 사용했던 사람은 옷을 갈아입는 동안 마스크를 벗었을 수도 있고, 그 전 누군가의 잔여물들 등 어느 물건의 표면 위에는 묻어 있을 것이다.
호수 또는 해변은?
사진 출처: Orange-County-Register
호수나 해변에 가기 전에, 내가 있는 지역의 주 또는 정부의 규제가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텍사스, 애리조나 등 몇몇 주들은 급격히 늘어나는 확진자로 인하여 다시 경제재개를 멈춘 상태이며, 지역에 따라 새로운 규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어떤 곳에는 코로나 19가 더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호수와 해변은 폐쇄된 상태이다. 캘리포니아의 경우 대부분의 해변은 폐쇄된 상태이며, 다른 해변들은 구조대나 해변 순찰대에 의해 관리될 수 있고, 사회적 거리 지침을 따를 수 있는 몇몇 활동을 위해 개방되어 있다. 즉, 단체 파티 등 행사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근처에 열려있는 곳이 있고 또 갈 계획이 있다면, 가족 구성원으로 수를 제한해서 만나는 것이 좋다. 주에서 모임이 허용된다면, 최소의 수를 제한하여 사회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친구를 만나는 것이 조금은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만약 감염자가 수영장이나 호수에 있다면?
물속에서 헤엄치는 누군가가 감염되어 있을지는 알 수 없겠지만, 안전하게 놀이를 하기 위해서 항상 거리를 유지하며 물속이 아닌 곳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한다.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증상이 없는 사람들은 여전히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는 점 명심하자.
호수에서 보트를 타는 것은?
전문가들은 코로나바이러스는 공기 중에 퍼질 수 있으며, 밀폐된 시내 공간에서 더 쉽게 전염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친구들과 보트를 탈 계획이 있다면 스스로 질문을 해보자. 나와 같이 살고 있는가? 내가 사는 주에서 자택격리가 끝났나? 또는 내가 사는 곳에서 모임이 허용되고 있나? 만약 이 질문 중에 해당하는 사항이 없다면, 최소한의 인원으로 동행하며 가족 구성원들끼리만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