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croft Library는 버클리 대학교의 주요 특수 컬렉션 도서관이다. Bancroft Library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원고, 희귀 서적 및 고유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연구 및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버클리 대학교의 연구 수집품 개발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이 도서관은 Doe Library 동쪽에 있다. 학생들이 붐비지 않아 근처에 수업이 있고 잠깐 공강일 때 이용하기 좋으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운영시간이 짧다는 것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Doe Library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컬렉션을 가진 도서관 중 하나이다.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인테리어와 둥근 천장으로 된 이곳은 예술 작품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그래서 이 도서관은 졸업생들이 졸업사진을 많이 찍는 장소로도 손에 꼽힌다. 또한, Moffit 과 Main Stacks 도서관과 연결되어있다. 운영시간은 보통 월요일부터 금요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일요일은 오후 1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다. Doe Library의 한가지 아쉬운 점은 워낙 버클리 대학교 탐방할 때 꼭 가봐야 하는 도서관으로 명성이 높기때문에 관광객들로 붐벼 공부하기엔 적합한 것 같지는 않다.
Memorial Glade 옆에 있는 Moffitt Library는 학부 예비 과정 교육자료, 컴퓨터 실습실, 제작자 공간, 미디어 센터, 그리고 복사센터 등등 편리하게 액세스할 수있는 가장 바쁜 캠퍼스 도서관 중 하나이다. (Gardner) Stacks 동쪽 입구를 통해 엑세스 할 수있는 4 층과 5 층의 모피트 (Moffitt) 층은 가을과 봄 학기에 24 시간 동안 개장하며 스낵과 음료를 자유롭게 즐 길수 있다. Moffitt 각층에 있는 스터디룸은 UC Berkeley 학생과 교수진을 위해 예약되고, 모든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가장 긴 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캠퍼스 방문객들은 FSM (Free Speech Movement) 카페와 3 층 남쪽 입구 근처에 배치되어있는 신문 디스플레이 월 (Newspaper Display Wall)을 꼭 둘러보길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도서관은 Bioscience & Natural Resources Library(VLSB) 이다. 운영시간은 보통 월요일부터 목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그리고 일요일 오후 1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다. 본인은 항상 바쁜 모핏도서관에 자리가 없을 때 이 도서관을 종종 이용한다. 캠퍼스 관광객들에게 한가지 추천하자면 이 도서관 건물에 전시되어있는 공룡모형이다. 또한, 학생증 검사를 하지 않아 도서관 안에도 둘러볼 수 있다. 다만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방해가 가지 않게 신경만 써주길 바란다.
천정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