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미국 내에서 가장 유명한 대학 톱 10 중에 University of California (UC)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고등학생들에게 UC 데이비스(이하 UCD)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있느냐고 물어보면 “소” 라고 답하는 등 상당한 난항을 겪는게 대부분이다. 물론 수의과로 유명한 UCD에서 소는 뗄 수 없는 동물이지만 그래도 이번 기회에 더 구체적으로 UCD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UCD는 어떠한 학교인가?
UCD는 캘리포니아 데이비스에 위치해 있으며, 11개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중 하나다. 더 구체적으로 UCD는 College of Agricultural and Environmental Sciences, College of Biological Sciences, College of Engineering, College of Letters and Science 총 5개의 칼리지로 구성됐다.
UCD의 모든 전공은 앞서 말한 5개 College 중 하나에 소속된다. 따라서 모든 UCD 학생은 UCD의 학생임과 동시에 이 5개 College 중 한 곳의 학생이다. 대다수의 문과계열의 전공이 College of Letters and Sciences에 속하며 이과계열의 전공이 나머지 4개의 College에 속한다.
- UCD의 장점
농학(Agricultural Science), 수의학, 그리고 식물학이 미국 내에서 매년 1위권을 다투는 만큼 UCD는 다른 전공에 비해 자연과학에 투자를 많이 하는 대학이다. 학교에서 투자를 많이 하는 만큼 자연과학 계통의 인턴십이 비교적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 과학전공 학생들에게는 큰 장점이다. 입학 전부터 미생물학에 관심이 있었던 본인이 UCD로 SIR(Statement of Intent to Register)을 보낸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하다.
또한 투자가 많은만큼 생물과학 계통의 전공을 세분화한 것이 특징인데, 예를 들면 Biology를 세분화를 하여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Cell Biology, Exercise Biology, Microbiology, NPB (Neurobiology, Physiology, and Behavior)와 같이 폭넓게 생물과학과 관련된 전공을 제공하는 것이 UCD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최근 사회의 추세가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전공에 투자를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UCD도 STEM과 관련된 전공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문과계통 전공의 순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문과계통 전공들 또한 다른 UC에 비해 뒤쳐지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탄탄하고 폭넓은 전공을 제공하는 것이 UCD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학교 시설이다. UCD는 학교 내에 다양한 식당과 편의점이 있어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도서관, SCC (Student Community Center), ARC (Activities and Recreation Center)등 학교 곳곳에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한다. 또 도서관 인근에 위치해 있는 24시간 공부방은 연중무휴로 학생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 지역적 장점
일단 무엇보다 UCD가 위치한 데이비스는 치안이 좋다. 밤에 혼자 밖을 걸어다녀도 전혀 위험하지 않을 만큼 치안이 좋아 안전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또한 전체 학생과 교직원의 47%가 매일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다닐 정도로 자전거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차가 없는 경우에도 자전거로 다운타운을 포함한 데이비스 안에 있는 웬만한 곳은 오갈 수 있다. 차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부담없이 차로 약 20분 정도로 인근에 위치한 세크라멘토 또는 바카빌에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