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편입이 목표라면… “편입의 메카” De Anza College

235
실리콘 밸리 중심부 위치, CS, DS, Engineering 전공 인기
UCB와 UCLA 편입 모두 꾸준한 강세를 보여
재학생 약 2만 명으로 타 커뮤니티 칼리지 대비 수강인원 미달 폐강

 

De Anza College는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시에 위치한 공립 커뮤니티 칼리지로, UC 편입을 목표로 유학길에 오른 유학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실리콘 밸리의 심장이라고 일컫는 쿠퍼티노시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을 기반으로, STEM 전공에 특화된 다양한 수업 및 직업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UC 편입에 특화된 커리큘럼

De Anza College는 한국을 포함한 해외 유학생들뿐만 아니라 현지 학생들에게도 UC 편입을 위한 교두보로써 인기를 얻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내 116개의 커뮤니티 칼리지 가운데 주목할 만한 높은 4년제 대학 편입률을 해마다 기록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높은 편입률은 쿼터제로 운영되며 1,800개가 넘는 과정을 제공하고 있어 편입에 필수적인 수업을 빠짐없이 들을 수 있다는 점을 비롯하여 특히 수학, 화학, 컴퓨터, 영어 분야 교수진의 우수한 역량을 바탕으로 양질의 강의를 제공해 재학생들의 편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는 점 등 덕분이라고 De Anza College는 설명하고 있다.

강의실 안팎에서 학업과 편입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도입된 교내의 여러 센터는 De Anza College의 또 다른 자랑거리이다. 2023년 6월 22일 기준 교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센터들로는 △LSC(Listening & Speaking Center) △WRC(Writing and Reading Center) △MSTRC(Math, Science & Technology Resource Center) 등과 같다. 이들은 재학생들의 회화, 작문, 독해 및 과중한 수학 · 과학 과제로 인한 고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이 센터들은 모두 SSC(Student Success Center) 산하로, 재학생이라면 학기 중 자유롭게 센터를 드나들며 무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 밖에도 △ISP(International Student Programs) △Transfer Center는 학교 적응 및 편입과 관련한 상담을 제공하며 도움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Transfer Center는 주기적으로 편입 워크숍을 열어 전반적인 편입 정보부터 특정 캠퍼스 관련 주요 사항을 정리하여 재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De Anza College Main Quad 야경 [출처: 김승준]
캠퍼스 분위기와 학생 복지

지난 1967년 개교 이래, De Anza College는 캠퍼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거쳐 적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동아리 및 학생회 등에서 주관하는 행사들은 재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단과대 개념으로 신설된 전공 분야별 village에서 열리는 소규모 이벤트들은 비슷한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과 소통할 기회는 물론 교수진과의 자유롭게 대화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De Anza College는 이와 같은 화합의 장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적 · 문화적으로도 발전하고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 유행 이전과 비교했을 때 천정부지로 올라버린 물가로 인한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또한 도입되고 있다. 무상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는 △DASG Bike Program(자전거 대여) △Food Pantry(식료품 지원) △심리 상담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무상으로 제공되지는 않지만, 학생증 발급 시 VTA SmartPass를 함께 발급하여 매 쿼터 단 $7.75의 비용으로 재학생들이 학교를 거치는 모든 버스에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소하지만 학업 전반에서 정신적 · 금전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De Anza College는 재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알찬 프로그램들을 도입하고 있다.

De Anza College Library & Fountain [출처: 김승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