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이나 메디컬 스쿨 또는 일자리를 지원할 때 요구되는 조건 중 하나는 연구 경험이다. 하지만 대학생들이 연구 경험을 얻기에는 제한되는 점들도 많고 어떤 연구들이 있는지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UC 버클리는 학부생들을 위해 연구에 참여하고 실습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URAP(Undergraduate Research Apprentice Program)에 대해 알아보자
URAP는 Undergraduate Research Apprentice Program의 준말로 학부생들이 연구 생활에 더 깊고 자세히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주제와 함께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총 2021년 가을학기 기준, 총 181명의 교수들과 멘토들이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들이 있으며 연구분야 또한 다양하다. 예술과 인류학, 생물과 의학, 데이터 사이언스, 엔지니어링, 교육과 심리학, 수학, 사회학 그리고 물리학 등 많은 분야에서 연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그리고 Samuel F. Butterworth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한 지 150주년이 되는 날로 캘리포니아 대학에 여성의 입학을 허용하는 위원회의 결의안 통과 150주년을 기념하여 만든 관련 연구 프로젝트 또한 2020년부터 진행 중이다.
UC 버클리만의 학부 연구 실습 프로그램 특징
대부분 연구는 UC버클리에서 제공되지만 생명과학과 의학이 관련된 연구는 UCSF 병원에서 진행된다. 대표적으로 척추 신경과 관련된 연구 프로젝트들이 있다. UCSF Spine Center에서 환자들을 직접 만나보면서 증상이나 상황을 기록하는 등 병원 실습에 참여할 수 있다. URAP의 장점으로는 이러한 연구 경험들을 학점으로 인정해준다는 것이다. 일주일 당 실습시간에 따라서 최소 1 unit에서 많게는 4 unit까지 인정해준다. 이 URAP 프로그램은 UC 버클리 학부생들만 지원할 수 있다.
지원방법
지원방법으로는 일단 UC Berkeley URAP 사이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연구 프로젝트들을 찾아본다. 세부사항들을 숙지해야 하며, 어떤 주제의 연구를 하는지,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요구되는 일주일 당 실습시간을 알 수 있다. 이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GPA가 최소 2.8 이상은 되어야 한다. 원하는 연구 프로젝트들을 고른 후에는 지원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URAP 프로그램은 매년 봄학기와 가을학기가 시작할 때 지원을 할 수 있으며, 이번 2021년 가을학기 URAP 프로그램 지원은 8월 18일부터 30일까지 진행 중이다. 최대 세 군데까지 지원해볼 수 있다.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Remote로 진행되는 연구 프로젝트들이 많다고 한다.
대부분 3학년 또는 4학년이 되어야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으니, 자신이 1학년, 2학년 또는 3학년이라면, GPA 점수를 잘 관리하고 지원하고 싶은 연구와 관련된 수업들을 잘 들어야 한다. 대학 수업들을 들으면서 부담되지 않는 정도로 연구 프로젝트를 병행하여 대학원이나 취업활동을 위해 스펙을 만들어두자. URAP 프로그램 말고도 연구에 지원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존재한다. 자신의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들을 찾아보고 원하는 주제를 골라 한 번 지원해보자.
안종민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