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버클리 한국 유학생들을 위한 싸고 편리한 교통수단!

2644

UC 버클리 학생들은 대부분 차를 가지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차를 가지고 있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학교 근처에 사는 학생들 대부분이 학교 셔틀버스 Bear Transit나 로컬버스 AC Transit를 타고 다니거나, 우버(Uber)나 리프트(Lyft)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차가 있어도 학생들의 집과 학교의 거리가 최소 2마일이 되지 않으면 학교 Parking Permit을 살 수가 없다. 버클리 학교 Parking Permit의 가격 또한 학생들에게는 큰 부담이 된다.

  1. AC Transit Bus/ Bear Transit Shuttle Bus

AC Transit 버스는, 버클리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먼저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은 버스카드를 받는 일이다. Cal 1 Card office에가서 학생증을 보여주면 클리퍼 카드(Clipper card)를 받을 수 있다. 이 버스는, 버클리 지역 뿐만 아니라, 오클랜드(Oakland)나 알바니(Albany) 등, 버클리 근처의 다른 지역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클리퍼 카드(Clipper Card)를 가지고 있다면 샌프란시스코 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다만, 클리퍼 카드에 돈을 충전한 후 이용해야 한다. 버스정류장은 학교 근처에 곳곳이 위치해있다.

그리고, Bear Transit 셔틀버스는 캠퍼스 주위에 정류장이 위치하고 있어 학교 어느 건물에서도 원하는 버스를 탈 수 있다. 밖에서 뿐 아니라, 캠퍼스 내에서도 운행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업이 끝나면 멀리 가지 않고도 캠퍼스 내 버스정류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Cal 1 Card를 소지하고 있는 재학생들은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또, Bear Transit은 새벽 2시 30분까지 운행하고 있어서, 학교에서 늦게까지 공부하는 학생들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다.

  1. Lyft/Uber

미국에서는 흔히 말하는 노란택시(Yellowcab)가 아닌 리프트와 우버를 많이 이용한다. 리프트와 우버는 언제 어디서든 한국에 흔한 택시처럼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핸드폰에 리프트와 우버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간단한 개인정보와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리프트의 편리한 점은, 콜택시처럼 전화를 하지 않고도 핸드폰 앱으로 차를 부르고, 빠른 시간 안에 온다는 것이다. 그리고 Lyftline과 Lyft가 있는데 이 둘의 다른점에 대해 알아보자. Lyftline은 혼자 이용 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명이 탑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저렴한 반면,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땐 조금 더 비싸더라도 Lyft를 이용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다. 그리고 리프트는 10번 이용했을 때, 1 free ride를 준다. 우버도 마찬가지로 UberPOOL과 UberX가 있다. UberPOOL은 여러명이 함께 탑승하여 저렴하고 UberX는 간편하게 혼자 이용 할 수 있다. 우버는 처음 이용할 시 무료로 이용가능하고, 친구를 초대할 경우 또 무료승차권이 생긴다.

두 어플 모두 목적지에 도착 했을 때 현금이나 카드로 따로 계산할 필요 없이, 앱을 이용해 돈이 빠져나가고 팁에 대해 걱정 할 필요도 없다.

  1. BART

Bay Area Rapid Transit 이라는 이름답게 BART는 버클리가 위치하고 있는 Bay Area와 샌프란시스코를 연결해주는 장거리 전철이다. 승차권은 이용할 때 마다 끊을 수도 있고, 주중패스나 월간 패스를 살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내에 있는 버스를 이용할 때처럼 클리퍼 카드에 돈을 충전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샌프란시스코를 갈 땐, 교통체증이 심한 이유로 리프트나 우버보다는 바트를 이용 하는게 더 저렴하고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안보라 학생기자

CalFocus Berkeley입니다. CalFocus는 미국 전역의 유학생 선후배들이 오랜 숙고의 기획 과정을 거쳐 창립한 학생 언론 사이트입니다. 한인 유학생들의 올바른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신 기사와 양질의 저널을 제공하며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 구성을 통해 유학생 여러분의 끼를 표출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학생 언론사의 발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