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C Berkeley Doe Memorial Library
UC Berkeley의 메인 도서관인 Doe Library는 1911년 고전재현양식으로 세워졌다. 도서관 입구에는 미국의 유명 소설가였던 마크트웨인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푸른 잔디 위에 고급스럽게 서 있는 흰색의 도서관건물은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도서관 안에서 치열하게 공부하는 학생들에겐 지긋지긋한 곳일지 모르지만, 관광객들에겐 아름다운 도서관으로 보이기에 충분하다. 1층과 2층은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며, 지하 4층으로 이루어진 메인 보관함은 학생들만 사용할 수 있다.
Doe Memorial Library는 미국 TOP 3 도서관에도 속하는 미국 내에서도 인정받는 도서관이다.
- UCLA Powell Library
Powell Library는 UCLA의 법대 도서관이며, 중앙도서관의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학생, 대학원생, 어학연수생까지 학생증을 지참한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UCLA의 건물 양식에서 풍기는 고풍스러운 도서관 건물은 웅장하면서도 아기자기한 느낌을 자아낸다.
학생들이 공부하고 연구하기 좋게 조용하며, 편리하다. 예쁘고 사랑스러운 도서관이라 말하고 싶다. UCLA에는 Powell Library 말고도 비슷한 규모의 도서관을 더 가지고 있는데, Charles E. Young Research Library와 Science and Engineering Library 등이 있다. 각자의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Science and Engineering Library는 공대를 표현하듯 좀 더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건물 양식을 가지고 있다.
- UC San Diego Geisel Library
UC San Diego의 중앙 도서관 Geisel Library는 영화 인셉션에 나오면서 더욱 유명해졌다. 도서관 입구 양쪽에 거울이 있어 도서관으로 들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UC San Diego의 건물들은 위의 대학교들과 다르게 미래지향적이며 현대적인 건물양식을 추구하는데, Gelsel Library가 그 양식을 제대로 보여준다.
Geisel Library는 미국의 아름다운 도서관 TOP3 안에 들 정도로 아름답고 유명한데, 그 모양 마치 새 둥지 같기도 하며, 다이아몬드 같기도 해서, 이런저런 별명이 많다. 특히 해가 지고 환하게 불이 켜져 있는 Geisel Library는 마치 우주에 떠 있는 우주선처럼 보이기도 한다. 8층 높이의 도서관은 위층으로 갈수록 조용하다. 그룹 과제를 하고 싶다면, 아래층에서, 혼자서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다면 위층으로 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