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가을학기에 FIT(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4학년 학생이 되는 정00입니다. 이 인터뷰 글을 통해 FIT 입학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 많은 학과 중에서도 패션 디자인 학과를 특별히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패션을 좋아하고 동경해왔어요. 하지만 제가 단순히 옷을 예쁘게 차려입는 것을 좋아하는 것인지 실제 패션 산업에서 옷을 제작하는 디자이너로서 활동하고 싶은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실치 않았어요. 옷을 코디하는 것과 만드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으니까요. FIT에 입학한 후에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면서도 ‘내가 정말 디자이너로서 일하고 싶은 걸까,’ 아니면 ‘바이어 같은 패션 관련 다른 비즈니스가 더 적성에 맞는 것은 아닐까’와 같은 고민은 항상 했어요. 제 경험을 돌이켜본다면, 옷을 정말 좋아하고 패션 관련 직종에서 일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면 일단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며 패션에 대한 배경지식을 학습하고 자신만의 커리어를 설계해나가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을 해요. ‘(패션에 대해)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고 실제로 많은 패션 마케터나 매거진 에디터들이 패션비즈니스보다 패션디자인을 전공하기도 했고요.
3. FIT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FIT는 뉴욕 주립대(SUNY)에 속해있기 때문에 다른 사립 패션스쿨보다 학비가 많이 저렴했어요. 저로서는 학교 선택에 있어서 다른 선택지가 있지 않기도 했지만요. 또한, 학교의 커리큘럼은 학비와 비례하지도 않은 것 같아요. FIT는 다른 사립학교에 비해 취업을 위한 비교적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좀더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을 제공한답니다. 저 또한 그 점이 마음에 들기도 하고요.
4. FIT의 강의와 과제 평가는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강의는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실습 위주로 진행돼요. 1, 2학년 때는 교수님이 우선 예시를 보여주시면 학생들이 각자 자리에서 본인만의 스타일로 재창작하는 방식이라면, 3, 4학년때는 기본기를 이미 익힌 상태에서 학생들 개인이 옷을 창작하면 교수님이 학생들 각자에게 피드백을 주는 방식인 거죠. FIT의 과제평가는 기술점수와 디자인점수가 개별적으로 채점이 되는데, 사실 디자인이라는 게 개인의 취향이 많이 반영되는 영역이기에 이 부분에서는 교수님들이 그리 큰 점수 삭감을 하지 않아요. 수업과 과제에 성실한 학생이라면, 문제없이 좋은 성적으로 학교를 졸업하실 수 있을 거예요.
5. FIT의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말씀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FIT 캠퍼스의 분위기는 항상 바쁘게 돌아가는 뉴욕 속에서도 더 활기찬 분위기예요. 좋은 에너지 속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또한 과제의 연속이었죠. 피곤하고 힘들었지만 그 안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고 부지런히 산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낄 수 있었어요. 다른 친구들과 나를 비교해가면서 조바심이 들 때도 있었지만, 지난 학기 내가 했던 과제들과 이번 학기 과제를 비교했을 때 ‘아 나 그래도 많이 늘었구나’ 하며 성장한 나를 보고 뿌듯하기도 했어요.
6. FIT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문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그리 길지도 짧지도 않은 4년간의 학교생활 스트레스받지 않고 지내셨으면 해요. 물론 여러분들은 저보다는 잘하시겠지만요. 제가 느끼기에 FIT의 과제 양은 정말 학기 중에 쉼 없이 해야 하는 양이어서 지치기가 쉬운데요. 지치지 않고 하려면 즐기겠다는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이어가셨으면 해요. 그리고 과제 하나하나의 점수에 집착하기보다, 미래의 커리어를 그리며 내가 어떤 관점과 취향을 가진 디자이너인지 알아가는 과정으로 학교생활을 하셨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