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전공도 대학원처럼 세분화 추세…전공 선택 기준 TIP

192

대학 입시 준비 과정 중 가장 결정하기 힘든 두 가지를 꼽자면 전공과 대학 선택일 것이다. 어떤 학생들은 명문대 진학을 위해서는 경쟁이 낮은 다른 학과를 우선 선택했다가 차후에 전공을 바꾸겠다고도 하고 어떤 학생들은 전공을 정하지 않고 지원한 후 나중에 정하겠다고 한다. 그러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요즘 대학이 제공하는 전공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기존에 대학원에서 제공되던 세분화된 전공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많은 대학들은 흥미로운 자신만의 전공을 만들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렇게 더욱 복잡해져가는 전공 중 나는 어떤 것들을 선택하면 좋을지 기준을 제시한다.

▶나에게 중요한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많은 학생들은 주로 급여 잠재력과 직업 수요에 기초하여 특정한 전공을 추구한다. 다른 학생들은 그들이 열정적이거나 고도로 숙련된 전공을 선택한다.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경제적 이점, 흥미 수준, 그리고 능력 중 어떤 것이 자신의 목표와 가장 중요하고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보라.

▶무엇에 관심이 있으며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많은 연구들은 학생들이 그들의 관심사에 집중할 수 있을 때 학교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내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그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생각만큼 쉬운 것은 아니다. 이런 경우는 적성 진단 테스트를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는 심지를 측정하는 MBIT 보다는 인지 검사를 추천한다. 심리검사는 테스트 당시의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다른 검사결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저마다  타고난 기술과 재능이 다르다. 지금까지 해 왔던 일들 중 가장 재미있고 의미 있는 활동 등을 고려해 볼 것과 고등학교 학과목별 성적과 ACT /SAT 점수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자신이 특정한 학문 분야에서 당신의 강점을 보이고 있는지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장 수입이 많은 분야는 무엇인가

어떤 전공을 선택할 것인지를 고려할 때 의사 결정 과정에서 급여와 급여 잠재력을 무시할 수 없다. 만약 높은 수입에 의해 동기부여를 받는다면, STEM 관련 분야가 매력적일 것이다. 하지만 월급보다 일의 중요성에 더 신경을 쓴다면 교육, 시각 예술 또는 공연 예술과 같은 전공들도 고려할 것이다. 노동 통계국은 가장 높은 급여를 제공하는 직위들의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된 목록을 제공한다. 구강 및 악안면외과 의사, 산부인과 의사, 일반 내과 의사와 같은 다른 의료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정신과 의사가 이 목록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  건강과 의학 이외의 직업을 원한다면 연봉이 높은 직책에는 최고 경영자, 금융공학과 같은 새로 부상하는 전공들도 매력적이다.

▶얼마나 어려울까

어떤 전공은 숙제의 과중함, 과목의 학문적 깊이 그리고 시험의 빈도와 같은 요소들 때문에 다른 전공자들보다 더 어렵게 느낄 수도 있다. 전공 수업은 대학 과정 부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이기에  전공을 선언하기 전에, 주간 학습량이 얼마나 많을지 그리고 어려울지를 알아봐야 한다. 건축, 화학공학, 항공공학과 같은 학과들은 학습량과 깊이가 어렵기로 유명한 학과들이지만 반대로 커뮤니케이션이나 마케팅과 같은 공부는 상대적으로  공부 시간이 덜 필요하다.

▶복수전공을 해야 할까

대부분의 대학들은 전공을 두 개나 세 개의 복수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심지어 자신만의 전공을 만들어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놓고 있다.  만일 학생이 국제적인 사업에서 경력을 쌓고 싶다면 경영학과 외국어를 복수 전공할 수도 있으며 회계와 재무, 공학과 수학, 정치학과  철학, 형사사법과 심리학을 복수 전공을 추구하게 되면 이득이 되는 꿀 조합들도 있다.  그리고 자신의 전공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많은 대학들이 학제간 전공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경우 우선 기존 전공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필요에 맞는 기존 선택사항이 없는지 확인하고 제안한 개별 전공이 현재와 미래의 직업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고려한 후 지도 교수와 대화하여 커리큘럼에 포함시킬 중요한 수업에 대한 의견을 구하면 된다.

▶전공을 정하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전공을 결정할 수 없다면 몇 가지 선택지가 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여러분의 선택을 좁히고 어떤 과목이 여러분에게 가장 매력적이고 어떤 과목이 여러분이 가장 잘 수행하는지를 보기 위해 다른 분야의 몇 가지 수업을 듣기로 결정할 수 있다.  미정의 전공으로 지원하면 대학에 안 좋게 보지 않을까 고민하게 된다.  만일 본인이 열정이 높은 만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 좋아하고 흥미로운 것이 너무 많아서 그중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라면 대학에서는 천천히 정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기를 원한다.  하지만 만일 아직 경험이 부족하고 자신에 대해 잘 몰라 하는 경우는 대학도 이 학생을 선택하는데 주춤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

새라 박 원장 / A1칼리지프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