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는 흔히 약칭인 ‘UCLA’로 알려져 있다. 로스앤젤레스 도심지의웨스트우드(Westwood)에 캠퍼스가 위치해 있다. 북쪽캠퍼스에는 주로 오래된 건물들이 위치해 있으며, 현대식 건물들은 주로 남쪽캠퍼스에 위치해있다. 부속시설로 도서관, 미술관, 수목원, 실험용 농장, 여러 개의 정원, 라디오 방송국, 지구물리천체연구소, 고분자생물학연구소, 두뇌연구소, 생의학?환경과학연구소, 의학공학연구소, 치과연구소, 영화보관소 등이 있다.
UCLA의 창립 기원은 1882년 8월 많은 시민들의 헌금으로 개교한 캘리포니아주립보통학교 로스앤젤레스 분교로 시작되었다. 1914년 할리우드 지구로 옮겨지면서 1919년 5월 23일에는 ‘캘리포니아대학교 남부 분교(Southern Branch of the University of California)로 인가받게 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하나의 거대한 대학교 규모를 갖춘 종합대학군인 2번째 주립 캘리포니아대학교로 도약하게 되었다. 1927년 현재의 이름(UCLA)으로 변경되었고, 그로부터 2년후 현재의 위치인 웨스트우드로 이전하였다. 1933년 석사 과정이 도입되었으며, 1936년에는 박사 과정이 시작되었다.
연구 중심 대학으로 2010년 기준 문리과대학과 예술?건축, 교육?정보학, 공학?정보학, 법학, 경영, 공공정책, 연극영화, 텔레비전스쿨, 5개 전문보건대학원(의학, 신경정신병학, 간호학, 치의학, 공공보건학)을 두고 있다. 문리과대학은 다시 인문, 생명과학, 물리학, 사회과학, 대학교육학부로 나뉜다. 총 118개의 학부 과정, 200개의 대학원 과정을 제공하며 특히 의과대학, 교육?정보학대학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1969년 스탠퍼드 연구 기관과의 협력으로 세계 최초의 컴퓨터 네트워크이자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기반이 된 아파넷을 개발했다. 졸업생 또는 교수로 노벨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인물은 글렌 시보그(1951, 화학), 브루스 메리필드(1984, 화학), 윌리엄 샤프(1990, 경제학), 엘리너 오스트롬(2009, 경제학) 등이 있다.
필자는 올 가을 쿼터로 (국제개발 연구)International Development Studies 전공으로 UCLA편입 예정에 있다. 국제개발 연구과는 학생들이 여러가지 다른 교육의 관점에서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있는 문제들을 통찰하고 이해하는데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제 3세계국에 속한 개발도산 국가들이 겪고 있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슈들을 이해하고 현재 상황에 적용할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주력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