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 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시작으로 한국과 다른 아시아 국가들을 넘어 유럽, 미국, 캐나다 등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미국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였고 최대 도시인 뉴욕은 다음 달 20일까지 휴교가 결정되었다. 또한, 로스앤젤레스는 이번 달 16일부터 2주간의 휴교와 모든 식당과 클럽, 극장 등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는 모든 공공장소를 2주간 폐쇄, 하지만 필요한 의료시설과 마트, 식당과 카페 등은 포장과 배달만 할 수 있도록 결정하였다. 다른 32 개 주의 모든 학교와 공공시설 또한 휴교 또는 폐쇄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지진과 허리케인과 같은 자연재해피해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상황은 미국에서는 역사상 처음으로 일어난 일이다. 그 때문에 많은 사람이 두려움에 생활용품부터 시작해 식료품까지 사재기가 시작되었고 그로 인해 필요한 생활용품과 식료품들은 찾기가 하늘에 별 따기인 상황이다. 밖으로 외출하기에 두려운 상황이기에 오히려 포장, 배달, 또는 Drive-Thru 이용량이 많이 증가 하고 있다. 지금 이런 시국에 알맞게 누구나 안전하게 음식을 배달시킬 수 있는 앱 BEST 5를 소개하려고 한다.
1.DoorDash
최근 가장 인기있는 음식 배달 앱으로 선정된 DoorDash는 2013년 설립 이후로 현재 전 세계 4000개 도시에 31 만개의 식당이 있다.(미국 전체의 80%) 새로운 고객들은 10달러 이상 주문 시, 단 $1의 배송비를 내고 30일간 이용할 수 있으며 DashPass를 한 달에 $9.99의 가격으로 구매할 시 무료 배달비와 비교적 저렴한 서비스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2. Postmates
Postmates 는 4200개 이상의 미국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50만 개가 넘는 식당에서 배달 또는 픽업을 신청할 수 있다. 배달 요금은 10달러 사이로 피크 시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며 서비스 요금 또한 주문하는 품목의 가격에 따라 변동된다. Postmates는 다른 배달 앱과 다르게 주문하는 식당이 열려있다면 24시간 모든 요일에 이용할 수 있고 CVS 나 Walgreens과 같은 약국에서도 주문 가능하며 운전자가 주문자의 핸드폰 번호에 접근하지 않아도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 음식의 도착 시각, 위치 등 정보를 안전하게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3. UberEats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에게는 Uber로 더 알려진 회사에서 나온 음식배달 앱이다. UberEats는 전 세계 500개 도시에서 32만 개가 넘는 식당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주문하기 전 인기 메뉴, 가격 범위, 배달 요금과 시간 등에따라 쉽게 분류해서 선택할 수 있으며 배달 비용은 $3.49에서 $4.99 사이로, 서비스 요금의 주문금액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측정된다. UberReward를 통해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이 포인트로 음식 무료 배송과 우버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GrubHub
2004년 식품 배달 사업을 시작으로 미국 2,700개 도시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14만 개가 넘는 식당들과 파트너 관계로 일하고 있다. 또한 Seamless, AllMenus, Eat24, LevelUp 등을 포함해 여러 지역 브랜드를 합병함으로써 큰 성장을 이뤘다. 다른 앱과 마찬가지로 배달 또는 픽업을 선택할 수 있고 필요시에는 예약 주문도 가능하다. GrubHub에서는 신용카드 결제 외에도 Paypal, Google Pay, Apple Pay와 같은 다른 결제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배달 비용과 수수료 비용은 각각의 식당에서 정해지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은 주문 전 메뉴 상단에서 확인해야 한다.
5. Delivery.com
Delivery.com은 1800개가 넘는 미국 도시에서 15,000개의 식당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른 앱들과는 차별성 있게 음식뿐만 아니라 술, 식료품, 선물, 그리고 세탁물 배달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모든 배송이용으로 포인트를 얻을 수 있고 그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서비스 수수료 비용과 배달 비용은 식당마다 주문하는 음식 또는 종류에 따라 적용되며 일부 식당은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정해진 정액 요금을 부과하기도 한다.
*주문 전 집고 넘어갈 것들
-식당에서 직접 주문했을 때와 다른 조금은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을 수 있다. 그러니 주문을 하기 전 식당과 온라인의 가격을 비교해보자.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간에는 배달비와 서비스 비용들이 갑자기 급등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고, 주문이 많이 몰리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자.
-배달 운전자들의 팁은 결제금액에 포함되지 않으며, 배달 비용이나 서비스 비용은 운전자들을 위한 금액이 아니다.
-지금 현 상황때문에 많은 앱들과 식당들이 배달 비용과 서비스 비용을 받지 않고 있으니 앱 사용 전 확인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