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 LA 인근에 있는 Pasadena에는 두 개의 대학이 있다.
첫 번째는 요즘 최고의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는 서부의 MIT라 불리는 Caltech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이 있고, 두 번째는 오늘 소개할 대학 도서관인 Pasadena City College(PCC) 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다.
대학 생활 하면서 모두가 마주하게 되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의 장소는 다양하다. 크게 분류를 하자면 집, 카페, 도서관으로 나뉠 수 있다. 오늘은 그 가운데 많은 학생이 공부하는 장소인 학교 도서관을 소개하겠다. 학생들이 학교 도서관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교 내에 위치해 이동 시간 절약이 되고, 대부분의 도서관은 쾌적하고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기에 공부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필요한 책 들을 바로 접할 수 있어, 다양한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기에 적합하다. Pasadena City College 에는 Shatford Library가 있다. 처음 이 도서관을 봤을 땐 외관이 화려해서 식당이나 큰 강당 인줄 알았다. 하지만 후에 도서관 건물 인 것을 알고 난 후 궁금해져서 들어가서 알아보게 되었다. 지금부터 Shatford Library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Shatford Library의 가을학기 운영 시간은 월요일부터 목요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 금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그리고 일요일은 휴무다.
총 3층으로 이루어진 Shatford Library는 컴퓨터실, 복사기, 프린터기, 회의실, 독서 공간, 공부 공간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 규모가 큰 커뮤니티 컬리지인 만큼 도서관의 규모도 나름 크다. Shatford Library의 입구는 2층에 위치하고 있다.
Shatford Library의 1층에는 컴퓨터실이 위치하고 있다. 그리고 컴퓨터실을 통해 학생들은 웹 서핑, 인터넷 과제, 그리고 자신이 필요한 자료를 출력할 수 도 있다. 컴퓨터 사용시간은 보통 한 학생당 하루에 120분에서 240분정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출력할 자료가 있을 때 페이지 수에 따라 일정 금액을 내면 출력이 가능하다.
2층에는 학생들이 책을 대여 할 수 있는 데스크와 도서들과 공부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책상과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인쇄기도 있어 복사나 스캔이 필요할 경우 이 역시 일정 금액을 지불한 후 사용 할 수 있다. 비교적 대화가 자유롭고, 독서실처럼 조용하고 기침하기도 눈치 보이는 곳 보다는 적당한 소음이 있고 행동하기 편안한 곳을 선호 한다면 2층이 적합한 층이다.
3층은 ‘Quiet Floor’ 로 불린다. 잡담없이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들이 소음없이 공부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잡담이나 의견을 나누는 사람이 많은 2층에 비하면 조용히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겐 3층이 적합하다. 남들에게 방해를 안 받고 또한 안 주려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층으로, 남들에게 방해를 받지않고 집중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 있다 보니 저절로 공부 분위기는 형성되어있다. 서로의 공부를 위해 배려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학교 내에 전공 서적을 팔고 있는 서점과 별도로 도서관에 관련 서적 들과 사전, 소설, 문학 작품 등 다양한 서적들을 읽어 볼 수 있다.
익숙한 카페나 집 같은 곳에서 집중이 잘 안된다면, 오늘 하루 학교 도서관에서 공부 하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