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대학교들과 같이 시험기간이 되면 New York University (이하 NYU) 도서관 Bobst Library는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로 붐빈다. 12층 높이의 Bobst Library는 1층에서 꼭대기 층까지 볼 수 있게 가운데가 넓게 뚫린 구조로 되어있는데, 한 층도 빠짐없이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로 가득 차 있는 진풍경은 NYU 학생들의 학구열을 실감케 한다. 그리고 도서관뿐만 아니라 도서관 맞은편에 위치한 Washington Square Park나 주변 카페에서 공부하는 학생들도 쉽게 볼 수 있다.
NYU에 다양한 학부가 있는 만큼, 수업 진행방식과 시험 유형도 매우 다양하다. Stern 경영학부나 CAS (College of Arts and Science) 학부의 경우, 전공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주 2회 강의와 1회 조수가 가르치는 수업 (Recitation) 으로 진행된다. 이공계의 경우, 보통 Recitation 수업 때 그 주 배운 내용에 대한 쪽지시험을 보거나 복습을 한다. 다른 교양수업이나 문과 수업의 경우, Recitation은 대부분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 Steinhardt School of Culture,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Tisch School of Arts 예술학부와 같은 다른 NYU 학부들은 저마다의 특성에 알맞게 토론, 논문, 실기 등 다른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물론 학부나 전공에 따라 공부하는 방법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공부하는데 있어서 혹은 논문이나 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학기 초에 교수님들이 나누어주는 수업 계획표를 보면 시험 날짜와 논문 제출일을 미리 알 수 있다. 이 날짜들을 미리 달력에 적어놓고, 2,3 주 전부터 꾸준히 준비해놓는다면, 한껏 가벼워지는 마음으로 공부에 임할 수 있을 것이다.